넘어지지만 않아도 오래 살 수 있다 - 도쿄도 건강장수의료센터 김헌경 박사가 알려주는 건강자립의 비밀
김헌경 지음 / 비타북스 / 202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이 글은 체크카페 서평단으로서 출판사로 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인 의견으로 작성된 글입니다]


이 책 제목에서 알 수 있듯이 넘어 지지만 않으면 오래 살 수 있다는 말에 공감한다.

증조 할머니가 옥상 계단에서 넘어져서 정강이 뼈에 금이 가서 한동안 병원 생활 하시다가 퇴원했는데 한동안 많이 아파하는 경험이 있어서다.

행복한 노후는 근육 연금에서 시작 된다말에 공감한다.

어르신들이 나이들어가면서 엉덩이 살을 비롯해서 다리살이 많이 빠져 결국 걷지 못하는 모습을 많이 봐왔기 때문이다.

100세 까지 건강한 두다리로 걷고 싶은 사람들을 위한 최고의 근테크라 기대하는 마음으로 책장을 열어본다.


저자 김헌경님은 노화와 근육에 관한 연구에 매진했고 노화와 관련된 연구 논문을 400회이상 발표했고 일본에서 단 2명뿐인 일본 노년의학회 최우수논문상을 3번이나 수상한 분이 지으신 글이라 더욱 눈길이 갔다.


파트1에선 백세시대, 당신은 어떻게 준비하고 있습니까? 와 삶의 질을 떨어뜨리는 노인성 질환의 모든것으로 진행되고


3파트에선 건강수명 10년 늘리는 노후 연금3가지 로 걷기의 운동 효과를 높이는 인터벌 걷기 와 인지기능 건강까지 한 건에 잡는 걷기 비법이 나와 있다.


4파트에선 평생 쓸 수 있는 근육통장을 만들어라로 편성되어 있었다.


이렇게 이쁜길을 걸으면서 가을을 만끽하고 싶기 때문에 근육 통장을 만들어라는 4파트부터 읽어보았다.


파트4 읽어가자 마자 무서운 말이 나왔다.

부죄한 돈은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빌릴 수 있지만, 근육과 건강은 다른 사람에게서 빌릴 수 없고, 오직 스스로 만들어 쌓아두어야 한다는 말이다.

춥다고 나가기 싫다고 오늘은 쉬고 내일부터 할께~~ 라는 말이 무색하게 만드는 말이다.


복부근육 강화시키는 운동이 소개 되고 있었다.

간시과 같은 운동을 하시란 말씀과 내장근을 강화하는 운동으로 복식호흡이 가장 효과덕이라고 해서 꾸준히 해봐야겠다 생각했다

이번에는 파트3으로 넘어가 보았다.

건강수명 10년 늘리는 누후연금3가지 알아보았다.


삼시세끼 먹듯 운동하라 에선 난 삼시세끼 는 안먹어도 커피는 꼭 챙겨먹네~하면서 읽어보기 시작했다.


장수노인의 특성에서 개방성과 외향성 그리고 성실성이 있었다.

긍정적인 사고 방식과 꾸준한 운동하면서 영양 채우기가 아주 중요하게 여겨졌다.

2파트에선 나이들어가는게 무섭게 느껴졌고

건강하게 운동하면서 오늘을 살아야겠다싶었다.


런닝을 하면서 땀을 흘려보았다.


넘어지지만 않아도 오래살수 있다 는 책장을 덮으면서 다시 한번 생각해본다.

노년에 돈도 중요하지만 건강해야 한다는걸

단백질 섭취도 중요하고 또 봉사활동도 중요하다는 생각이 든다.


이번주 토요일 사랑의 연탄배달 을 아이와 함께 연탄을 사서 구룡마을에 3.000 장 기부하는데 우리가 기부한것은 장당 1.000 원에 40장 기부했다. 아이랑 함께 다녀오면 더욱 느끼는게 많을것 같다.

이렇듯 봉사하며 기부하며 노후에 건강유지하면서 사회활동하면서 살아가는것두 중요할것 같다.

노년에 요양원에서 삶을 마감하고 싶지 않는

모든 분께 강력추천한다.

#넘어지지만않아도 오래 살 수 있다

#김헌경

#비타북스

#체크카페

#체크카페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