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를 설득하는 비법과 누구든 내 사람으로 만드는 방법 그리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 마지막으로 상대의 마음을 사로잡는 방법을 읽어보았다.
나는 이책을 통해서 친구와의 관계에서 힘들어 했던 나의 빛나는 별에게 도움을 주고 싶었다.
사랑스런 아이가 베스트프렌드라고 했던 아이에게서 가스라이팅을 1년간 당한 경험이 있어 이 책에 관심이 깊었다.
워낙 어릴때 부터 친구에게 양보하고 배려해 주라고 가르쳤던게 자신의 의견은 뒤로 한채 친구에게만 맞추어주다보니 어느순간 부터 엄마 그 친구 만나기 싫어 자꾸 자기 뜻대로만하고 뜻대로 되지않으면 막 화내고 짜증내고 나한테 소리질러 ~~ 무서워~ 하는 말을 나에게 건네기 시작했다.
그때 나는 무심코 한창 코로나 시기 였고 다른 사람을 만날 수 있는 기회 자체가 없어서 난 아이에게 그럼 만날 친구가 없는데~ 놀 친구가 없어 ~~ 괜찮아? 그래도 괜찮아? 라고 답했다.
초등학생 이 된 이후로도 계속 만남이 지속 되고 있었는데 그동안 내가 봐온 모습들이 너무 버릇없고 부모에게 함부로 대하고 외동이라 그럴수도 있지? 라는 도의 기준을 벗어난 행동들이 많이 보아왔던 터라 이젠 이건 아니다 싶어~ 이제 그만 만나야겠다. 인연을 끊어야겠다 는 생각이 굳혀질 무렵
아이는 내게 말했다.
엄마 내가 그새끼 부하였어. 1년동안 그새끼 죽이고 싶어~~ 라는 말을 내게 건넸다.
정말 충격적 이었다.
깜짝 놀란 나는 서서히 관계정리에 들어갔고 심리상담을 거쳐 2년의 시건이 흐른 지금에서야 아이는 조금씩 친구의 관계에서 자기의 소리를 내게 되었고 단절된 친구는 교회에서 한번씩 마주 하지만 투명인간 취급을 하고 있다고 했다.
너의 감정이 중요하고 너가 행복하고 기분좋아야 해 ! 기억해 라고 이야기 했다.
아이의 키가 자라듯 부모도 아이의 성장에 맞게 그자리에서 아이가 손 내밀때 잡아주고
이끌어 주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사춘기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참여하고 아이가 친구관계에서 덜힘들고 그 사이에서 자신을 지켜 나갈수 있게 도와주어야겠다싶다.
아이에게 항상 양보하고 친구를 먼저 생각해주라는 나의 잘못된 양육방식이 한몫 했던것 같아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를 더욱 깊게 읽어보았다.
행복한 삶을 살아가기 위해 상대의마음도 사로잡고 마음을 움직이고 상대를 설득해서 내 사람으로 만들면서 인생을 풍요롭게 살아가고 싶다면 꼭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을 읽어보길 강력 추천하면서 나를 사랑하는 방법도 익히면 좋을것 같다.
#데일카네기 인간관계론
#데일카네기
#스타북스
#체크카페
#체크카페서평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