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켓 과학 -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키즈 유니버시티 4
크리스 페리 지음, 정회성 옮김, 손정락 감수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떠나보자.

설레는 마음으로 책장을 넘겨본다.

보라색 동그라미가 덩그러니 놓여있고 그 아래 그림자가 비친다.

여기 공이 있다고 말한다. 공이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움직이면서 노란 화살표를 따라 간다.

9곱개의 화살표가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향해 날아가는데 그안에 담긴 보라색 공이 공기를 뚫고 지나가지 못한다고 하다가 다시 공기가 공을 감싸듯이 지나가고 있다고 표현하고 있다. 공의 모양을 바꾸면 모양대로 공기가 지나간다고 표현하는데 공의 모양이 자유자재로 변하는게 신기하게 느껴졌다.

공이 위쪽으로 향하면 어떻게 될까? 생각했는데 공기가 아래쪽으로 더 많이 지나간다고 말하고 있다? 왜?

왜? 공이 위쪽을 향하고 있는데 공기는 아래쪽으로 많이 지나가는지 궁금증을 더해 가며 다음장을 넘겼다.

공기를 아래쪽으로 밀어내리면 물체는 위로 떠 올랐다. 왜? 어떤힘으로 그렇게 작용하지? 라고 생각하고 있는데 이렇게 물체를 떠오르게 하는 힘을 양력이라고 말하고 있다고 가르쳐주었다.

아~ 물체를 떠오르게 하는 힘이 양력이라는 것이구나~ 하며 순간적으로 양력에 대해 배웠다.

다음은 비행기 날개에 대해 말하면서 공은 양력이 없는데 날개는 양력을 받아 날아간다며 물방울 모양이 위로 향하는 화살표 방향으로 날아가는 모습을 표현해줬다. 그러면서 날개를 똑바로 나아가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묻고 있었다. 정답은 날개에 로켓을 매달면 똑바로 나아갈 수 있다고 했다. 점점 우주선 로켓이 모양을 잡아가는 듯하다.

로켓이 날아가기 위해선 연료를 주입해야 하는데 그안에 이미 연료가 가득 담긴 상태에서 연료를 내뿜으면 그 힘으로 나아가고 있고 연료를 빠르게 내 뿜을 수록 빠르게 나아간다는걸 그림으로 표현하면서 전달 해 주었고 여기서 잠깐!!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니 신기한듯 로켓을 만들어 달라고 조르기도 하고 폭발하는 듯한 그림을 보고선 우주가 팽창하는것 같다는 표현을 해서 깜짝 놀랬다. 지은이는 아이들에게 자신의 생각을 잘 표현 아이로 성장하려면 학습이 주가 아닌 그냥 하나의 과정이라는걸 이야기 하고 성공은 단순히 정답을 맞히는것 그 이상의 의미를 갖는다고 말하고 질문을 던질 수 있는 용기,답을 찾아내려는 끈기, 틀렸을때 다시 일어 설 수 있는 회복력을 갖추는 것이 성공이라고 말하고 있다. 모두가 정답 이라고 그 답만을 말할때 틀린 답이라고 말 할 수 있는 용기, 그러면서 틀려도 괜찮아~ 또 하면 되지~ 하며 성공을 위한 한발자국 임을 기억하고 그 발걸음 들이 아이들에게 과학을 가르치고 사실을 알려주면서도 펑생 배움을 이어 나가는 데 필요한 기술과 마음가짐을 깨우치게 하는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다.

딱딱하고 어렵다 말하는 과학의 세계에 가볍게 발을 담굴 수 있게 해주는 로켓 과학을 호기심천국인 사랑스런 아이들에게 강력 추전하고 싶다.

[ 이 글은 컬처블룸에서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로켓과학 #크리스페리 #책세상어린이 #키즈유니버시티 #어린이과학그림책 #컬처블룸서평단 #컬처블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