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상대성 이론 -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 탐험 키즈 유니버시티 3
크리스 페리 지음, 정회성 옮김, 손정락 감수 / 책세상어린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인쉬타인이 나타나서 상대성이론은 이런것이야~ 하며 전해주지 않을까? 하는 설레임으로 책장을 넘겨 보았다.

블랙홀에 빠져드는듯한 느낌이다. 공 하나로 시작하는 신나는 과학탐험 시작해 보자. 파란색 공한개가 있고 이 공이 질량을 가지고 있단다. 크기가 큰 공그림은 질량이 크고 작은 공은 질량이 작단다. 왜? 질량이 크기가 작은것은 적다고 할까? 호기심을 가져본다. 모눈지같이 평평한 공간에서 질량은 공을 휘게 만들기도 하고 크기가 적은 것은 조금 휘게 만들수 있다 말 하고 공간이 많이 휜 부분은 질량이 크다 하면서 크기가 적은 물체를 등장시켰다. 질량이 큰 공 옆에서 작은 물체가 움직이는 방향을 화살표 따라 그려 주었고 그것은 물체는 휘어진 공간을 따라 이동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게 움직인다고 가르쳐주었다.

공이 빙글빙글 돌면서 질량은 공간을 끌어당기는 힘이 있고 공간도 질량을 끌어당기는 힘을 보여주었다. 아주 큰 질량을 가진 공을 줄이고 줄이면 블랙홀이 된다는 사실을 배웠다.

그런데 아이가 갑자기 블랙홀이 뭐야? 라는 질문을 했다. 블랙홀? 우주에 있고 빨려 들어가는거? 하면서 바로 검색해 보았다. 책을 읽다보니 책 하단에 주석 이 있어 예를들면 질량이란 그리고 블랙홀이란 이렇게 하면서 간단하게 나며 설명글이 덧 붙여 있다면 더 좋았겠다 생각했다.

블랙홀의 질량은 굉장히 커서 빛도 탈출 할 수 없다는 사실을 알았다. 또 블랙홀의 중심을 특이점이라고 명명하고 블랙홀 두개는 서로를 중심으로 회전한다고 읽어주니 스마일~ 웃음 표시 같다고 말했다. 역시 아이들의 눈은 사랑스러운것 같다.

중력파라는 물결을 읽어주는데 엄마 무지개막대사탕이야~ 팽이야~ 빙글빙글

아름다은 별이 가득 내리는것 같다.

[이 글은 컬처블룸을 통해 제공받은 책으로 작성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

#일반상대성이론 #크리스페리 #책세상어린이 #키즈 유니버시티 #어린이과학 그림책 #컬처블룸 서평단 #컬처블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