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똑똑 열려라, 한국사 7 - 현대 열쇠key를 찾아라! ㅣ 똑똑 열려라, 한국사 7
고성윤 지음, 조승연 그림, 김태훈 감수 / 상상의집 / 2024년 8월
평점 :
<똑똑 열려라, 한국사>는 한국사를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기획된 도서로 총 7권이 출간되었습니다. 이야기의 시작은 주인공 산이가 아픈 할아버지의 병상에서 게임기를 붙들고 있다가 난데없이 할아버지와 떠난 한국사 시간 여행을 떠나게 된 것인데요. 여행 가이드 '키맨'과 함께 '황금 열쇠'를 찾아 다음 시대의 문을 열고 수천 년의 역사를 배우고 알아가는 과정의 이야기에요.
오늘 소개할 이야기는 이 시리즈의 마지막 권인 <열려라, 한국사 7> 현대 열쇠 Key를 찾아라!에요. 시대는 광복 이후부터 현대까지의 이야기를 담고 있고 있는데요.
암울하기만 했던 <열려라, 한국사 6> '개항에서 독립 투쟁까지'의 시대를 지나 감격의 광복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일곱 번째의 한국사 유산 상속 게임이 시작되었는데요. 이야기가 진행이 되며 산이는 점점 역사에 몰두하게 되었죠.
Level1 해방 그리고 분단
Level2 흔들리는 민주주의
Level3 우리나라 민주주의의 발전
Level4 대한민국의 미래와 과제
산이는 네 개의 황금 열쇠로 네 개의 문을 열며 유산 상속 게임을 이어가는데요. 요즘 같은 시대에 읽어봐야 할 우리의 역사와 민주주의, 그리고 그 민주주의의 투쟁의 역사와 우리가 나아가기 위한 대한민국의 미래와 과제까지 이야기하고 있어요.
힘들게 광복을 하고 고통의 6.25를 넘어왔기에 불행 끝 행복 시작인줄 알았던 우리 나라는 새로운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되는데요. 우리의 민주주의는 손쉽게 정착한 것이 아니라 독재와 부정선거, 그것을 막기 위한 민주화 운동과 유신 철폐, 계엄령 등 수많은 사건 사고를 겪으며 지키기 위한 투쟁이 필요했어요.
5.18 민주화 운동이나 12.12 쿠테타, 4대강 사업 그리고 촛불 집회 등 광복 이후 우리의 대한민국이 걸어오고 걸어가야 할 길들에 대해 알아보고 생각해보기 좋은 것 같아요.
우리의 민주주의는 쟁취하고 이루어낸 것이기에 미래의 문을 활짝 열어 계속해서 나아가야 할 것인데요. 초등 아이와 어렵지 않게 읽어보기 좋은 우리의 역사 <열려라, 한국사>이기에 순서대로 읽어보면 좋을 한국사 시리즈로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