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로싱킹 - 속도를 늦출수록 탁월해지는 생각의 힘
황농문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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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입이라는 것을 해본지가 언제였던가. 아이를 낳아 기르면서 생각은 초단위로만 지속이 가능했다. 다른 생각은 물론이고 아이를 어떻게 키워야겠다는 생각조차 아이가 날 필요로 하는 순간마다 끊어지기 일쑤였다. 그래서 이 책을 읽고 싶었다. 어쩌면 당연한 이야기를 하지 않을까? 아니면 새로운 이야기가 있을까? 궁금한 마음이 들었다.



Part 1 생각의 습관을 바꾸는 사람들

Part 2 천천히 생각할수록 탁월해지는 슬로싱킹

Part 3 슬로싱킹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Part 4 인간의 뇌에 최적화된 창의적 생각법



Part 1에서는 슬로싱킹이라고 말 할 수 있는 과정을 통해 큰 업적을 남기거나 변화된 사람들의 사례들을 분석하면서 슬로싱킹을 소개하고 있다.


내 전공이, 직업이 나와 안 맞는 것 같다, 지금 하는 일이 너무나 재미없고 지긋지긋하다, 내 인생을 걸 만큼 좋아하는 일을 찾고 싶다…..이런 말을 하는 젊은이들에게 나는 딴 한 달만 지금 하는 일에 최선을 다해보라고, 목숨을 걸다시피 몰입해보라고 권한다. 내 말대로 한 달을 죽어라 혼신을 다해보면 알게 된다. 어떤 일이든 최선을 다하고 혼신을 다하면 그 안에서의 의미와 즐거움을 발견할 수 있다는 걸 말이다. p26


그렇다면 남다른 열정, 절실함이나 동기부여가 없어서 자연스럽게 몰입하지 못하는 사람은 어떻게 해야하나? 이 때 필요한 것이 바로 이 책에서 소개하는 슬로싱킹에 의한 의도적인 몰입이다. 이를 위해서는 깨어있을 때 무조건 자기가 하는 분야를 생각하려는 의도적인 노력을 해야 한다. 이러한 생각과 행위가 진정 마음속에서 우러나오지 않더라도 상관없다. 흉내만 내도 몰입 효과가 나타난다. p40


Part 2에서는 슬로싱킹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고 ‘의도적인 몰입’의 중요성에 대해 이야기한다. 단순히 하루종일 한 가지 생각에 빠져있는 것과는 다르다. 몰입 후 쉼의 필요성, 몰입을 위한 노력 등 미처 생각지 못한 내용이 있었다.


의식을 통제하고, 인생을 내가 원하는 방향으로 이끌어가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의도적인 몰입’이다 의도적인 몰입은 긴박한 상황에서 별다른 노력 없이 위기감에 의해 몰입이 유도되는 ‘수동적인 몰입’과 구별된다. 또 취미 활동과 같이 흥미와 재미를 느껴 저절로 빠져드는 ‘능동적인 몰입’과도 다르다. ‘의도적인 몰입’이란 의도적으로 생각을 지속해 몰입도는 올리는 방법이다. p87


우리가 추구하는 몰입은 간화선이나 정좌 수행처럼 종교적인 깨달음을 얻거나 인격을 수양하기 위함이 아니다. 또 천재 과학자들처럼 몇백 년간 미해결로 남은 난제를 해결하기 위함도 아니다. 우리가 하고자 하는 몰입은 일상을 살면서 마주치는 크고 작은 문제를 해결하고, 나의 역량을 최대로 발휘하기 위한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우리는 조상들로부터 위대한 유산을 물려받은 셈이다. 간화선이나 정좌 수행에 과학적 방법론을 접목해 교육에 활용할 수 있다면 4차 산업혁명 시대가 요구하는 창의적 인재, 해야할 일에서 행복을 찾는 성숙한 인재를 양성함으로써 일류 국가로 발돋움할 수 있을 것이다. p105


Part3에서는 몰입의 원칙 11개와 실제적으로 몰입을 적용할 수 있는 방법들을 소개해주고 있다. 구체적인 실천방법이 자세히 설명되어있어 차근차근히 슬로싱킹을 시작해 볼 수 있다. 또한 중간에 막힌 부분이 있다면 무엇이 문제인지 역시 파악해 볼 수 있다. 많은 예시를 통해 얼마나 슬로싱킹이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지 나열하고 있어 책을 덮고는 당장 실천해보고 싶은 마음이 든다.


처음부터 생각을 1초도 놓치지 않기는 불가능하다. 그런 자세를 갖춘다고 생각하고 반복적인 연습을 해야함. 마치 목숨이라도 걸린 듯 의도적으로 생각을 지속하려 노력해야한다. 결과보다 과정에 집중할 때 불안감이 통제되고 몰입도가 올라간다. p122


학생이 시험에 최선을 다하지 못하는 것은 그 과정이 지루하고 고통스럽기 때문이다. 이때 필요한 것이 의도적인 몰입이다. 의도적인 노력으로 공부에 적합한 수준이 될 때까지 몰입도를 올리는 것이다. 한 과목만 집중하여 공부하기. 시행착오 겪으며 몰입효과가 본격적으로 나타나기까지 대체로 4-5주 이상이 걸린다. p148


Part4에서는 개인적인 수준에서 더 나아가 우리 교육의 나아가야할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우리 나라 교육과 다른 나라 교육의 차이점, 특히 슬로싱킹의 관점에서의 차이점으로 인한 창의력의 수준에 대해 이야기 한다. 개인적으로 우리의 주입식 교육에 큰 문제가 없다고 여겼었는데, 이 부분을 읽고는 우리의 미래를 위해 우리의 교육이 달라져야한다는 것이 설득력있게 다가왔다. 생각할 시간이 주어지기보다는 기계적인 빠른 문제해결만을 강조한 우리에게 슬로싱킹은 이제 필수적으로 필요한 요소가 아닌지.


책을 읽고 난 후 현재의 나의 상황에서 몰입은 여전히 쉽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슬로싱킹에 대한 궁금증과 열망이 생겼다. 내가 짧은 순간순간 들었던 생각을 지속하기 어려웠던 것은 그 시간이 너무 짧았다기 보다는 그 몰입에 들인 에너지가 너무 적었던 것이 었을 수도 있기에 에너지를 더 들여서 시도를 해봐야겠다는 다짐을 해본다. 


저자인 황농문 교수의 다른 저서들도 몰입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는데, 다른 책들과 이 책의 내용이 크게 다른지는 잘 모르겠다. 공부를 하거나 일을 하는 데 있어서 왠지모를 답답함을 느끼고 있고, 저자의 다른 책들을 읽지 않았다면 한 번쯤 읽어볼만한 책인 것 같다. 또한 아이들을 가르치고 있는 교사와 부모들에게도 추천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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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일 카네기 인간 관계론 (개정판)
데일 카네기 지음, 강성복.정택진 옮김 / 리베르 / 200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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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다른 사람을 배려해야해? 라는 삐딱한 마음으로 시작한 책..하지만 읽어나가면서 왜 그래야 하는지 알게되었습니다. 

 세세한 실제 예를 들어가면서 하는 이야기에 넘어가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하나씩 실천해보고 있어요.. 

원래 자기계발서 좋아하지 않는데, 이 책은 강추입니다. 배려가 얼마나 큰 힘이 있는지 알게되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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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니어 리딩튜터 기본 - 능률중학독해시리즈
이찬승 지음 / 능률영어사(참고서) / 2009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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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리딩튜터로 공부했었고, 그 후로도 많은 후배들에게 (학생들에게) 가장 무난하게 추천하고 있는 독해집입니다. 

내용도 재미있고 난이도도 거의 정확해서 아이들이 꾸준히 잘 풀더라구요..  

디자인만 화려다거나 난이도 조절에 실패하거나 내용이 지루한 책을 몇 권 봤기에 더욱 의지하게 되는 책입니다.

앞으로도 계속 리딩튜터를 추천할 생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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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다트(50pcs-Tin) 책에 손상을 주지 않는 얇은 책갈피
미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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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 다트를 알게 된 것은 2년 전..책에 한참 재미를 붙여 여기저기 들고 다니면서 읽을 무렵입니다. 

 그 당시, 지하철, 화장실(^^;) 등등 때와 장소를 가리지 않고 책을 읽었었고 그래서 더 갑자기 읽다가 접어야 할 일도 많았습니다. 그런데 그 때마다 책갈피가 굉장히 불편하게 느껴졌습니다.  

다른 장에 끼워놓았다가 바닥에 떨어지기도 했고, 어떤 책갈피는 그것 때문에 책장이 구겨지기도 했습니다. 

그래서 여기저기 알아 본 결과 북다트라는 것이 있더군요. 생각보다 비싼 가격에 조금 망설였지만 한번 써보자는 심정으로 구입했는데, 저에겐 딱 맞는 물건인 듯 합니다. 

 읽다가 갑자기 책을 접더라도 몇째줄까지 읽었는지까지 표시할 수 있어 좋았고, 얇기에 책장이 구겨지거나 책의 모양이 망가질 일도 없었습니다. 

넘 좋다고 느껴서 보던 책엔 끼워놓고, 책을 빌려 읽을 땐 돌려줄 때 꼭 북다트를 끼워 돌려주다보니 어느 새 다 쓰고 말아서 새로 구입했습니다. 

사실 주변 사람들에게 선물하기도 했는데, 잘 쓰는 사람도 있고 귀찮아서 못쓰는 사람도 있더라구요. 사람마다 다르니 무조건 추천하기는 어렵지만 정말 좋은 물건인 것 같습니다. 

참..단점은..재질상 지문이 남고, 금속이 (녹스는 건 아니지만) 변색되어, 쓰다보면 처음의 고급스런 느낌은 사라져버리더군요.. 

어쨌든 전 매우 잘 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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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츠 폰 베르더. 바바라 슐테-슈타이니케 지음, 김동희 옮김 / 들녘미디어 / 200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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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5년 01월 22일에 저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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