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튼, 비건 - 당신도 연결되었나요? 아무튼 시리즈 17
김한민 지음 / 위고 / 2018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비건이 단절이나 거부가 아닌 연결이라니! 표지부터 책의 첫 장에서 말한 '연결'이라는 말이 참으로 새로웠기 때문에 단숨에 책을 읽어나갈 수 있었다. 그리고 나의 의문이나 의심에 대해 유머러스하면서도 명확하게 콕콕 찍어 알려주는 마지막 장까지 읽고 나니 내 안에 새로운 눈 하나가 더 생긴 것 같은 기분이 들었다.(특히 저자가 말한 M.C.(매체 커리큘럼)라는 개념이 몹시 끌렸다.) 이미 존재하지만 몰랐던 세상과 나와의 연결을 비로소 '보게' 된 것 같았다. 


처음으로 채식을 하는 사람을 만난 건 20대였다. 평범한 직장 생활을 하면서도 어떤 신념이나 건강상의 이유로 채식을 하는 분을 알게 되었고, 그 분의 아주 훌륭한 성품과 타인에 대한 태도 덕분에 그 분의 채식에 대해서도 일종의 존경심을 품게 되었다. 막연하게 그 때부터 비건이라는게 음식을 선호하는 것만이 아닌 어떤 태도나 생활 방식이라는 것을 느꼈던 것 같다. 그 이후부터 비건에 대한 동경과 존경심과 함께 고기나 유제품 등에 대한 경계심을 가졌지만, 여러가지 이유로 적극적인 실천을 한 적은 없었다. 아마도 내가 구체적인 목표나 신념 혹은 이유를 찾지 못했기 때문인 것 같다. 


비건에 관한 이해와 실천에 대해 참 잘 정리된 이 책을 만나고 나니, 그동안 내가 어렴풋이 알았던 비건이라는 것의 실체를 조금 더 또렷하게 보게 된 기분이 들었다. 말하자면, '멋지지만 내가 하긴 어려운 그 무엇에서-> 내가 실천해야 할 어떤 것'으로 바뀐 것 같다. 나, 그리고 내가 먹는 한끼에 연결된 수많은 것들에 대해 생각했다. 음식 하나가 여기 오기까지, 옷 하나가 만들어지기까지, 나의 건강과 편리와 생활을 위해 연결된 수많은 과정과 동물들과 사람들까지 머릿속에 스쳐지나갔고, 그 연결 속에서 내가 뭐라도 하지 않으면 안 될 것 같은 생각이 들었다. 당장 내가 할 수 있는 일, 저자가 선택한 바로 그 것이 비건이었던 것이다.


책에서 읽은 것처럼, 내가 당장 100프로의 비건이 될 자신은 없다. 하지만 나와 연결된 이 세상에 대해, 그리고 다른 생명에 대한 생각을 구체화시키고, 내 삶의 태도를 되돌아 보는 눈이 하나 더 생겨났기 때문에 이 책을 읽기 전과 같이 살아갈 수도 없을 것 같다. 이제 그 눈을 좀 더 크게 뜨고, 좀 더 많이 고민하고, 생각하고 실천하며 그 방향으로 조금씩 나아가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