빨간 꽃 시공주니어 문고 3단계 78
최은영 지음, 김송이 그림 / 시공주니어 / 201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혹시 "기면증" 이라고 들어보셨나요?

발병의 원인을 딱히 찾자면 극심한 스트레스가 있다고 하는데..

오늘 제가 만나본 <빨간꽃> 여자 주인공 아이가 앓고 있었던 병이 였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내심 혹시~~ 했는데.. 역시나 제 예상이 맞았음을 알게 되었어요

엄마와 아이가 서로에게 스트레스를 받아 서로 힘들어 했던...

어찌보면 슬프기도 하고 안타깝기고 했던, 가슴 한켠이 너무나 아팠던 그런 이야기가 아니였나 싶어요

 

<빨간꽃> 에서는 조기유학을 다녀온 후 아이에게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 함께

엄마의 도가 넘는 관심과 집착, 교육열이 얼마나 아이에게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

이야기 해보고 이 문제를 어떻게 현명하게 해결해 나가야 하는지 생각해 보았답니다

 

 

 

 

 

정지우... 4학년때 엄마의 강요로 인해 캐나다로 2년간 유학을 갔다 온 후 지금은 6학년에 재학중이랍니다!!

하지만 캐나다로 유학을 갔던 2년의 공백은 지우에게는 한없이 크게만 다가오네요

 

한국에 있을때만해도 가장 가깝게 지냈던 은채라는 친구가 지금은 서먹하기까지 하고

반 친구들은 지우의 존재를 좋게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것 같아요

엄마는 한국에 들어오고 바뀐 학습평가 제도에 대해 불만이 많을 뿐만아니라 조급함도 많아진 것 같아요

지우 역시 생소하고 아무것도 아는것이 없다보니 답답하기는 마찬가지였어요

 

오늘은 사회시험이 있는 날이에요!!

 

시험지를 보는 순간~ 지우는 멍... 아무것도 기억나는 것이 없어요

근데 중요한건 시험시간에 잠이 든거에요

 

이순간부터 저는 이상한 느낌이 들었답니다!!

혹시.. 지우가 안 좋은 병이 있는건 아닐까 하고요...

 

 

 

 

 

엄마의 강요로 캐나다로 간날...

 

공항에 먼저 와 있겠다는 엄마의 후배는 보이지 않았답니다

이리저리 찾고 있는데, 후배가 도착하고, 알고보니 지우의 가방이 없어진거에요

잠시 자리를 비운사이 지우도 엄마를 잃게되고 겨우 찾게 된 엄마...

 

엄마는 지우에게 혼을내고, 정신차리고 잘 챙기라고 말을 합니다

그 순간부터 지우는 겁이 나기 시작했어요

 

 

 

 

사회시험을 공백으로 내고 온 사실을 안 엄마는

지우에게 혼을 내기 시작합니다 미리 엄마와 공부를 했는데...

엄마는 지우가 이해가 되지 않았고, 이유를 물어도 지우는 대답을 할 수 없었어요!!

 

이때부터 였을까요? 엄마와 지우의 갈등이 심해지기 시작했던 것 같아요~

아니 그전부터 였을것 같기도 하네요.. 캐나다로 유학을 갔던 그때 부터였을까요?

 

 

 

 

 

캐나다에서의 생활은 즐겁지 못했어요

유학을 가기전부터 학원을 다니긴 했지만, 쉽게 늘지 않았던 언어..

 

특히 캐시라는 아이는 유독 지우를 놀리고 괴롭혔어요

한국에 대해 물어보고 대답하지 못하면 무시하고 조롱하기까지 했었죠

심지어는 "Jiwoo is a stupid and a Patient!" 라며 입에 담지 못 할 말까지 하게 되었지요

순간 화가난 지우는 다투게 되고 이 일로 지우의 캐나다 생활은 더욱 힘들어 지게 되었답니다

 

저는 이부분에서 너무나 화가 나더라고요!!

왜 하필이면.. 좋은 친구들도 많을텐데~ 꼭 이런 아이가 있는 것인지...

그속에서 힘들어 했을 지우를 생각하니 울컥하게 되더라고요!!

 

 

 

 

 

초등학교에서는 "모둠과제" 라고 해서 조를 이루어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조사하는 과제가 있다고 하네요

지우 역시 이 과제를 하게 되었는데요

 

아무도 지우하고는 같이 하자고 말을 하지 않자, 선생님은 은채에게 지우와 같이 하라고 합니다

은채와 다른 아이들은 그전부터 모둠과제에 대해 이야기를 모두 끝낸 상태라

지우와 같이 하는 것을 꺼렸지만, 할 수 없이 동참하게 하였어요~

 

하지만, 지우를 탐탁하게 여기지 않은 다른 아이들로 인해

힘들어 하는 지우는 은채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만, 차갑기만 한 은채를 보고

지우는 실망과 함께 아파하게 되지요~ 그날 비를 맞고 돌아온 지우는

엄마에게 또 한번 안 좋은 소리를 듣고, 더이상 참기 힘든 지우는 쓰러지게 되었어요..

 

 

 

 

 

그러고 며칠이 지나고, 국어시험을 보는 날...

 

또 한번의 시련이 지우에게 다가오게 되지요..!! 시험지를 보는 순간 멍~ 한 지우

사회시험때도 그랬는데 이번에도 지우는 아무 문제도 풀지 못하게 되어요

시험지만 쳐다보고 있는 지우 옆으로 선생님이 다가오고 끝나기 10분전이라는 말을 들은 지우..

그냥 단지 보고만 있었는데 벌써 시험시간이 끝나다니~

 

지우는 엄마한테 혼이 날 생각과 아이들의 놀림감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머리가 어지러워집니다

순간 교문앞에 쓰러지는 지우!!

 

엄마와 아빠는 이사실로 크게 다투게 되고, 드디어 병원에 가게 되는 지우와 엄마

병원에서의 진단은 극심한 스트레스로 인한 기면증....

하지만, 더욱 충격적인건 지우 뿐만아니라, 엄마도 진료를 받아야 한다는 것이였지요

엄마에게 스트레스를 받아 아팠던 지우와 마찬가지로, 지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은 엄마도

아팠던 것이였어요...

 

선생님은 엄마와 지우가 같이 치료를 받아야 한다고 하셨고 그 후 둘은 치료를 시작 하였답니다

 

 

 

 

 

 

 

이소식을 듣고 은채는 지우를 찾아오고 그동안 지우가 이상했던 이유를 알게 되었지요,

친하게 지내던 은채와 지우가 약간의 오해로 인해 연락이 안 된 사실을 알게 되었고

그래서 서로에게 서운한 맘이 있었던 것이 였었어요~!!

 

엄마는 은채엄마에게 울면서 이야기를 하고, 이제부터 나아갈 일을 상의하였다고 합니다

지우는 이런 엄마를 보고 다시한번 마음을 잡자 결심하게 되었지요

 

또한 심리치료를 받으면서, 지우는 많이 호전되었다고 합니다

은채와도 먼저 인사하며 한발 다가가는 노력으로 큰 결실을 이루게 되었어요~

엄마도 조금은 지우를 놓아주는 노력을 하기로 하였고요!!

 

 

 

 

 

 

지우의 사회시험지에는 빨간비가 내리고 있었어요~

하지만 지우는 빨간비를 꽃으로 만들어 날려보내려고 노력 중 이랍니다!!

슬프고 아픈 빨간비가 동그라미 몇개 그려 놓았더니 이쁜 빨간꽃이 되었어요 ^^*

 

 

 

 

고학년 도서라서 페이지수가 좀 되었는데 읽다보니 너무 잼있고 괜찮아서 손을 놓을 수가 없더라고요~!!

주말이라 아들은 아빠랑 놀라고 하고, 열심히 독서 좀 했네요... 몇시간 만에 후딱 읽었어요

 

지우라는 아이는 최은영선생님이 조기유학을 취재하다 만난 아이라고 합니다

그러니 실제로 있었던 이야기를 재구성 한 것이지요

캐시에게 당하던 부분에서는 너무나 안타까워서 저도 눈물이 날 정도였어요!! 아니 화가 나더라고요~

아~ 한국이라는 나라가 이렇게 무시를 당하는구나... 너무 슬펐어요

 

또한 엄마의 너무 큰 관심과 기대와 집착은 좀 아니다 싶었네요

저도 아이를 키우는 입장이라, 읽으면서 느끼는 것도 많았고, 반성하는 점도 많았답니다

간혹 아이의 숙제를 대신해주는 엄마들이 많은데~ 저도 그러했던 것 같네요 ^^

이제는 스스로 알아서 하도록 옆에서 지켜봐주는 것도 아이에게는 큰 힘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어요

 

엄마의 숙제가 아닌 아이의 숙제인데..

내 아이가 좀 더 크게 자랄 수 있도록 힘을 주는 역활만 하는 걸로...!! 저는 결심했어요

 

 

어른인 저는 <빨간꽃> 을 읽고 이렇게 반성하고 결심 하였는데요,

우리 아이들이 <빨간꽃>을 읽을 때는 어떤 느낌일지 사뭇 궁금해지네요

같은반 친구들 중 한 두명은 조기유학을 다녀온 경우가 있을텐데 개인적으로

그런 아이와 어울리는 방법이나 아파하는 친구를 위해 좀더 이해해주고 잘 지내는 배려를 키워 갔음 하고요

또한 조기유학으로 인해 지우와 같은 아픔이 있는 아이라면 마음 잡고 잘 이겨나가길 바래보아요!!

 

 

가슴 따뜻하고, 행복한 동화책 한권 잘 읽은 것 같아서

너무 행복한 밤이랍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