똑똑 융합과학씨, 날씨를 느껴요 똑똑 융합과학씨 3
조인하.김수주 지음, 박영란 그림 / 위즈덤하우스 / 201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날마다 날씨 예보를 챙겨 봅니다

그만큼 날씨는 우리 생활과 밀접한 관계가 있어요

그래서 옛날부터 날씨의 비밀을 밝혀내려고 애쓴 사람들이 많지요

이 책에는 날씨의 신, 도시의 운명을 바꾼 날씨, 날씨의 비밀을

밝힌 사람들 같은 날씨에 얽힌 흥미로운 이야기가 소개되어 있어요

변화무쌍한 날씨에 대한 여러 이야기들을 읽으며

자연의 신비로움에 흠뻑 빠져들어 보세요

 

 

융합의 시대, 새로운 과학 책을 만나다

신화부터 예술까지 두루두루 통하는 과학!

많이 알면 알수록 더 즐길 수 있다! 즐기는 과학!

배워서 남 주자! 좋은 건 나누는 과학!

 

 

 

 

 

 

 

 

아이가 초등학교에 입학하고 나서 학습용어에 관해 여러모로 알게되는 경우가 많았는데요

그 중 2013년 제일 화두가 되었던 용어가 스토리텔링과 STEAM 이  아니였나 싶네요~!!

모든 과목이 융합되어 하나의 교과로 이루어지는 한마디로 융합교과가 대세를 이루고 있었는데요

 

처음 STEAM 이라는 단어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몰라서 많이 생각해 본 적이 있었어요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간단하게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께요~

 

STEAM : Science (과학) Technology (기술)  Engineering (공학)  Art (예술)  Mathematics (수학)

의 만남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고로 다방면의 영역 학습을 권하고 있다는 말이 아닌가 싶어요

 

대세가 대세인지라, 요즘 책들도 스토리텔링이나 수학동화나 과학동화 등등

다채로운 영역을 한대 어우러져 책을 만든다고 하는데요,

오늘 제가 만나본 <똑똑 융합 과학씨>

STEAM 의 표본이 아닌가 싶었답니다  

 

 

 

처음 보고 놀라움을 금치 못했던 그책!!  적극 추천하는 초등학생들의 필독을 만나보아요~!!

 

 

 

 

 

 

똑똑 융합 과학씨 세번째 시리즈 <날씨를 느껴요>

주제가 주제인지라 날씨를 관해 모든면을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지 않았나 싶어요!!

용어에서 부터 역사, 자리, 알림, 예술, 관련인물들 등등

엄청나게 많은 지식과 정보를 알려주었어요~

 

차례를 보아하니 날씨가 만들어진 배경을 시작으로 해서 날씨에 관한 궁금중과 날씨에 관련된 인물들을 소개하고

날씨는 과연 어떻게 만들어졌으며, 날씨로 인해 세계가 어떻게 변하게 되었고

의식주 자체가 다른 이유를 말해주고 있네요...

 

 

 

 

 

 

 

신들의 등장으로 저도 모르던 신화를 알게 되고

처음 날씨가 만들어진 배경을 설명해주고 있는 부분인데요~

동양적인 느낌의 풍백, 운사, 우사가 등장하고 나중에는 서양적인 느낌의 제우스, 인트라, 토르도 나오게 되죠

 

인드라는 신은 인도의 신인데 팔이 네개인 아주 독특한 신이였어요!!

가뭄을 해결했다는 유명한 신화가 전해지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토르는 천둥과 번개의 신이라고 하네요..  요 신은 북유럽 신화에 등장한다고 해요

 

기독교인 저로써는 음..!!  그냥 신기할 따름이였답니다    

 

 

 

 

 

 

책 중간에 아이들이 쉽게 날씨의 관해 활동할 수 있는 방법이 나오는데요

구름을 만드는 법, 바람을 만드는 법이 나오는데 요것은 아이들하고 하면 잼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답니다..

예전에 아들하고 한번 해본거라..  요 활동은 저희는 패스 했어용!!

 

 

 

 

 

 

STEAM 책이다 보니 다양한 영역의 지식을 주제에 맞게 준비해주셨는데요

요것은 날씨에 관련한 그림을 찾아서 올려주셨어요!!

 

작품명은 <파리의 거리, 비오는날> 이랍니다

요 작품은 저도 좀 본 듯 하네요~ 익숙한 그림이 나와서 더 좋았던 것 같아요~

 

 

 

 

 

 

"기초 꽉" 이라는 부분에서는 주제에 맞는 기초를 확실하게 잡아주었는데요

저도 몰랐던 날씨의 상식을 제대로 알게 되었던 것 같아요~

아이와 책을 보면서 더 많이 공부를 하고 있는 엄마랍니다!!

 

기초부터 튼튼하게 다져주는 것이 아무래도 최고가 아닌가 싶어요

 

 

 

 

 

 

책의 페이지수가 좀 있다보니 다소 지루할 수 있는데요

이렇게 중간에 퀴즈 코너를 마련해서 지루함을 다소 달래주지 않았나 싶네요!!

하지만, 초1 아들에게는 좀 어려운 문제가 아니였나 싶었지만 보는 순간 저도 헉~ 했다는요   

 

 

 

 

 

 

 

 

<똑똑 융합 과학씨> 를 보면서 제가 괜찮다 싶었던 부분이 나오는데요

우리의 역사를 덤으로 알 수 있고, 다양한 영역의 학습을 할 수 있다는 것이였답니다

주제는 날씨이지만, 주제에 맞게 역사적인 물건이나 관련 지식을 배울 수 있고, 또한 속담까지...

어찌 이리 금상첨화인지~!!  정말  Good, Good, Good~ 을 외쳐주고 싶었네요

 

 

 

 

 

 

 

 

날씨로 인해 세계의 의식주가 차이가 있다는 것은 모두 알고 있는 사실이죠?

그 사실을 그림과 함께 자세하게 알려주는 부분이 나오는데요

 

세계 지도를 보면서 아이와 기후별로 지역을 알아보는 시간도 가지는 것도 나름

괜찮은 시간이 아니였나 싶어요

아직은 다소 어려워 하고 있는 아들이지만, 좀 더 크면 혼자서도 읽으면서 예전의 기억을 새록 새록

더듬어 가며 한결 업데이트 된 지식을 얻지 않을까 생각했답니다~

 

 

 

 

 

 

 

이부분은 뒤쪽에 준비되어있는 "낱말놀이" "작은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꿔요"  부분인데요 요것 또한 볼거리가 아닌가 싶어요~

 

"작은아이디어가 세상을 바꿔요" 에서는 탄소를 줄이는 정보가 나오는데요

나름 반성도 많이하고 새로운 사실도 알게 되었던 것 같아요!!

<서울 에너지 드림센터> 라는 곳을 저는 이번에 처음 알았어요~  요곳 괜찮은 곳이더만요

 

 

 

 

 

 

<똑똑 융합 과학씨> 는 제가 좀 좋아라 했던 도서라... 서평이 좀 길었던 것 같네요~!! 

서점에서 처음 이책을 보고 괜찮다~ 꼭 만나보고 싶다 했는데 이렇게 만나보니,

 역시 탁월한 선택이 아니였나 싶어요

아들냄 눈높이에 맞게 책장에 딱 꽂아 놓았답니다

 

한권을 읽더라도 제대로 된 책을 제대로 읽자라는 것이 제 주의인데요~

요놈 한권 읽으면 그 맛이 날 것 같다는 생각이에요

오늘도 괜찮은 책 한권 만난 것 같아서 행복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