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7 - 세종 대왕이 우리말 랩을 한다고? K탐정의 척척척 대한민국 7
양화당 지음, 권송이 그림 / 웅진주니어 / 2024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속 구성

차례 부분을 보면 소개될 내용을 유추해볼 수 있다. 우리말, 국어, 우리말 뿌리, 지역마다 다른 말, 높임말, 외래어 등 한글에 대한 내용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학생들이 생각보다 어려워하는 질문이다.

귀여운 그림과 큰 글씨체로 강조해서 '한 나라', '국민', '언어', 한국어'로 단어만 봐도 국어의 뜻을 명확하게 알 수 있도록 나타내어 준다.

국어가 하나가 아니라 여럿인 나라도 있다니, 이건 저도 이번에 알게 된 사실이다. 초등학생 뿐 아니라 함께 읽는 부모들의 배경지식도 쌓는 일석이조의 도서! 게다가 지루함 없이 읽을 수 있는 구성이다. 재미도 있다.

저는 2장을 가장 추천한다. 한글의 특징 중 하나가 소리를 글로 표현 할 수 있다는 점이라 개인적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2장은 초등 저학년에게는 다소 오려울 수도 있지만 함께 읽으면서 충분한 설명을 해준다면 한글에 대한 이해를 높이기에 가장 도움이 된다 여겨진다.

한자와 한글의 차이점! 간단 명료한 설명이 정말 최고다.

유명한 내용이다. 아이들은 이미 학교의 한글날 수업으로 알고 있는 듯 했다. 오른쪽 페이지의 간판들을 보면 무슨 뜻인지는 모르겠지만 찌아찌아족들의 언어를 소리나는 대로 쓴 간판이 흥미롭다.

책의 거의 마지막 부분에 나오는 퀴즈! 외래어에 대한 퀴즈이다.

소개하고 싶은 페이지가 너무 많았는데 책 내용을 모두 찍을 수도 없어서 이정도만 소개한다. 너무 재미있게 읽었고, 쉬운 설명에 학생들이 처음부터 끝까지 읽을 수 있을 것이라는 확신이 드는 책이었다.

다른 시리즈의 책들도 궁금해서 이번 수서에 구입해야겠다!!

추천대상

초등 저학년 부터 고학년

짧은 대화 형식으로 주인공들이 이야기를 나누며 새로운 지식을 하나씩 알게되어 부담없이 읽을 수 있다. 지식정보 책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 학생들에게 좋을 것 같고 사회 주제에 흥미가 있다면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