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등장인물 >
1. 김두현
주인공, 별명은 청산가리, 하이텍 기계과 2학년, 키 164cm 몸무게 55kg.
엄마가 청산가리를 먹고 자살 한 사건으로 별명이 청산가리가 되었다. 가족의 아픔으로 제대로 된 생활을 하지 못했고, 잘 먹지 못한 탓에 키도 몸무게도 작다. 복어 식당을 운영하는 할아버지와 할머니의 아래서 보호받고 주변의 좋은 친구들과 고민을 말하고 들으며 자라고 있다.
2. 준수
주인공 두현의 친구. 가정 형편이 어렵다. 졸업 후 취직을 해 돈을 벌어 퇴근길에 동생들에게 줄 치킨을 사고 싶은 꿈이 있는 아이다. 하교 후 편의점 아르바이트를 하면서 가정의 보탬이 되고자 하고 두현의 든든한 친구이다.
3. 재경
주인공의 학교는 인문계, 실업계 학교가 한 울타리 안에 있다. 인문계를 다니다 실업계로 전학 온 학생. 재경의 오빠 재석의 억울한 상황을 알리기 위해 열심히다. 그리고 준수를 좋아한다.
4. 재석
재경의 오빠. 기계과에서 우수한 성적으로 자격증도 많이 땄다. '귀금 코리아'라는 금형 공장에서 현장 실습 중 사고를 당했다. 외상 후 스트레스 장애에 시달리고 있다.
5. 강태
주인공 두현의 표현에 의하면 악어이다.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는 주범이다. 정명진 선생님의 말을 따르긴 하지만 책 후반엔 정명진 선생님의 영상을 퍼트리고 선생님의 곤경에 처하게 한다.
6. 정명진 선생님
강태가 유일하게 따르는 선생님이다. 후반에 강태가 선생님의 동영상을 인터넷이 올리는 사건으로 선생님은 타 학교로 가게 되신다. 강태를 많이 챙기는 선생님으로 나온다.
7. 장귀녀
등장인물들이 다니는 학교의 운영위원장이고 실업계 학생들이 현장실습을 가는 '귀금 코리아'의 사장님이다. 재석의 현장실습 사고에 사과의 말을 하지 않고 있다. 그리고 주인공 두현의 엄마와 친한 친구이고 두현이네 가족 신문기사의 취재원이었다.
8. 형석
두현이 가족의 신문기사를 학교 단체 톡에 올렸다. 그 이후 두현이의 별명 청산가리는 늘 꼬리처럼 따라다니게 된다. 청산가리라는 소문을 여전히 주변 친구들에게 이야기하고 다닌다. 학교생활교육위원회에서 주인공 두현이의 사회봉사 처분을 받게 하는 인물이다. 책의 뒤편에 형석이의 상황이 조금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