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교가 사라진대요! - 인구, 자꾸 줄면 어떻게 될까? 지식 잇는 아이 5
예영 지음, 강은옥 그림 / 마음이음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학교가 사라진대요! 책을 보고 곧 있는 일이겠다는 생각을 했어요

요즘은 인구가 줄어든다고 뉴스에서 항상 이야기 하는것을 듣고 있었지만 이제는 곧 학교 뿐 아니라 없어질것들이 많은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은이 예영, 그림 강은옥

예영님은 전에 서평했던 백정의 아들, 염도 지필하신 것을 보고 참 반가웠어요......백정의 아들, 염을 잘 읽었었어요..

저의 아들도 읽고 찡 하다고 했거든요...

그림도 참 익살스럽게 잘 그리신것 같아요

 

앞표지 - 그림에서 공포감 같은게 느껴지네요.....교실바닥이 절벽아래로 떨어지고 그모 습을 본 남자아이의 무서운 표정이 잘 나타 내주는것 같아요

 

뒷표지 - 책의 전체적인 내용을 축약해 놓은것 같아요 한눈에 연대별로 간단하게 정리 되어 있어서 이해를 도와 줍니다.

황씨가족의 가계도입니다. 한 가족의 연대기같은거 인데 연도를 보니 까마득한 옛날처럼 느꼈지만....자세히 보면..그리 오래도 아닌 이야기같아요.....

 

책의 차례- 시대별로 가족의 변화되는 가족의 형태를 볼수 있어요... 차례를 먼저 쫘악 훌터 봤는데 저의 학창 시절이 생각나더라구요 표어도 기억나고 초등학교때(제가 저학년때는 국민학교였음) 표어짓기 같은거 많이했어요 포스터도 많이 그렸고 ......창의성과 그림솜씨가 없어서....입상은 해본적이 없네요....^^

매화 끝에 설명부분이 있어요 2000년 이후부터 출산억제정책에서 출산장려정책으로 바뀐 내용들이 다른 나라와 비교되어 나와있어요

이제 책 마지막 부분에는 고령화 시대에 대해 다루고 있어요 고령화사회의 문제와 그에 대한 해결방안을 다루고 있습니다. 고령화는 누구의 문제가 아닌 우리 모두의 문제이기도 하지요 우리도 곧 노인이 될테니까요...

 

저 어릴때만해도 한교실에 한 50여명이 수업을 들었는데...지금 25명내외이잖아요..갈수록 인구가 줄어들어서...사라지는 도시들도 많이 생기고~

2000년이후부터 출산억제에서 출산장려로 정책 이 변화되었지만 아이를 낳고 기르는건 참 어려운 일인지라 쉽게 출산하기가 어려지는것 같아요 근본적이 문제점이 해결되어야 인구가 늘어나지 그렇지 않으면 악순환만 계속 되풀이 될것 같습니다.

초저출산 국가 대한민국은 2017년에 출생한아기 1.03명이라고 ~~~

저는 차이나는 클라스라는 티비프로그램을 참 열심히 시청하는데요......그 중에서도 인구학전문가 조영태 교수님이 나와서 하신 강의가 생각나네요

"인구를 알면 미래가 보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