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담 - 하나님이 사랑하신 자
헨리 나우웬 지음, 김명희 옮김 / IVP / 1998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아담을 읽고 나서 난 울었다.한 장애인이 보여준 인생.그 인생이 준 위대한 사역. 드러나지도 않고 자랑하지도 않았지만, 그가 보여준 아름다운 일들.그것을 발견한 한 사역자.
이 모든 것을 통해 드러나는 인간성의 아름다움. 진정한 사람됨에 대한 발견.무슨 말을 더 해야할지도 모를 만큼 이 책이 주는 감격은 눈물이라는 말로밖에는 표현할 수없을 것 같다. 현대를 살아가는 우리는 무언가 잘해야한다는 강박 속에서 살고 있다. 탁월성을 강요받으며, 경쟁을 이겨야만 한다고 여긴다. 그러나 아담은 반대의 삶을 산다. 그는 드러나지도 않았고, 다른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지도 못했다. 그는 무능했고, 전적으로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삶을 살았다.

그런데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그를 돕는 사람들마다 그의 도움을 받는다. 경쟁과 강박 속에서 살던 그들에게 세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를 던져준다. 참된 행복이 어떻게 가능할 수 있는지를 보여준다. 진정한 치유가 그 속에서 일어난다. 아담의 존재는 언제나 치유하는 자가 된다. 그리고 그런 모습 속에서 나웬은 예수님의 모습을 발견한다. 바로 아담의 인생이 주님의 인생임을 이해하게 되는 것이다. 깜냥의 능력으로 장애인은 도와야 할 존재로만 느꼈던 거만한 나. 그러나 도리이 내가 도움받아야 할 존재라는 사실을 더더욱 깨닫게 되는 순간이었다. 눈물 흘렸다. 오래도록 울었다. 이 책은 그 말 밖에는 할 수 없는 것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