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로 다시 읽는 세계사 - 역사를 뒤흔든 지리의 힘, 기후를 뒤바꾼 인류의 미래
이동민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후로 다시 읽는 세계사_이동민

지구에 그려지기 시작한 역사의 밑그림, 기후 문명의 운명과 세계의 지도를 바꾸다. 기후변화의 역사에서 기후위기의 시대로 구성되어 있는 작품. 갈매나무의 도서 덕분에 의식적으로 찾아읽지 않아도 꾸준히 환경 및 기후위기와 관련된 작품들을 접할 수 있어 기쁘다.

이제는 기후변화가 아닌 기후위기의 시대라고 불려야 할 현시대. 위기만 느끼는 것으로는 부족함을 느낄 수 밖에는 세대. 우리는 산업화와 화석연료가 앞당긴 기후위기, 그리고 바다와 사막이 소멸되는 시기, 식량위기와 전염병으로 부터의 공부, 전쟁과 테러리즘에 대한 위기, 결국은 대멸종으로 향해 달려가고 있다고 볼 수 밖에 없는 이 시간을 나는 어떻게 바라보며 살아가야 할까.

아주 방대하고 다양한 세계사의 흐름을 따라가는 와중에 가장 흥미로웠던 대목이 있다. 지속가능한 발전은 과연 가능할까? 우리는 이제 대체에너지를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나아가고 있으나, 현실적으로 또한 전문가적 소견에 대해서 들어볼 수 있어 가장 흥미로웠다.

이제는 기후위기로부터 완전한 자유로움으로 향할 수 없게 된 상황에서, ‘미래의 발전에 대한 비전과 신념’에 대해 솔직하게 시사하는 저자의 시선이 흥미롭고 신뢰가 가는 바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