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 소설, 잇다 1
백신애.최진영 지음 / 작가정신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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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는 천천히 오래오래_백신애와 최진영

말하자면 최진영작가님이다. 더 할말이 있을까 싶다. 구태여 붙여보자면 한국문학의 시초에 있었으나 현대까지 그 영향력을 발휘하지 못해 아쉬운 백신애 작가님의 작품세계까지 엿볼 수 있는 구성의 첫 시리즈. 이 시리즈가 아니라면 1930년대 여성 단체 활동을 하고, 시베리아를 유랑하며, 결혼 강요를 피해 동경으로 유학을 떠나는 식민지 시기 여성의 이력에 대해서 알 수 있었을까? 그러한 점에서 해당 작품은 근대 여성 작가와 현대 여성 작가간의 명맥을 잇고 그 재미와 가치에 대해서 다시 환기 시킨다는 가치로움이 더해진다. 구태여 읽지 않더라도 나라면 소장하였을 법한 작품이라는 이야기이다. 비록 1930년대에서 2020년대에 이르는 과정 속에서 여성의 역활과 지위는 바뀌지 않았음을 명백히 느끼면서 백신애 작가님이 글로써 삶을 이야기하였던 고난, 그리고 현대의 큰 사랑을 받는 작가로서 사랑의 힘에 대해 서술하는 최진영 작가님의 만남이 한 작품 속에서 이루어져 바라볼 수 있어 감사하다는 마음이 든다. 이와 같은 가치로움을 전달하고자 하였던 마음이 오늘날의 독자인 나에게도 오롯이 와 닿는다. 답답하고 참담한 현실일지라도 우리가 묵묵히 읽음을 지속해야할 이유를 다시 찾을 수 있게 되는 책.

✏️내가 원하는 건 취직, 월급, 적금, 월세에서 전세로. 근데 그런 걸 '원하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나?삶의 기본 조건 아닌가?

✏️나와 눈이 마주치자 순희씨는 미소를 지었는데, 어쩐지 서글픈 느낌이었다. 슬랙스 바지의 뒷무릎과 종아리 부분에는 하루 분량의 주름이 져 있었다.

✏️화나고 우울할 때는 빗속을 달리는 우리들. 누군가를 위협하지도 괴롭히지도 않고 지칠 때까지 달리기만 하는 순희씨와 나. 순희 씨의 눈동자를 지그시 바라보다 용기를 냈다.

✏️'소실, 잇다' 참여를 결정하고 백신애 선생의 소설을 읽었다. 1938년 발표현 [관인수기]의 여성 화자는 시간적 배경을 현대로 바꾸어도 전혀 이질감이 없을 것 같았다. 소설의 도입부에 나오는 문장인 "나를 영 사람으로 여기지 않더라"에 밑줄을 여러 번 그으며 생각했다. 선생님 저는 2022년 사람입니다. 현재에도 어떤 자들에게 여성은 사람이 아닙니다.

✏️1930년대 여성의 분노를 고스란히 이어받은 2020년대 여성의 광기 어린 이야기를 써볼까 생각했으나 시도조차 할 수 없었다. 소설이 아니라 분노를 쓸 것만 같았으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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