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여기, 포르투갈 - 산티아고 순례길, 지금이 나일 수 있는 마지막 시간이라면
한효정 지음 / 푸른향기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 여기, 포르투갈_한효정

산티아고 순례길부터 리스본까지의 이야기를 담은 책. 나의 버킷리스트 중 하나인 길을 완벽하게 담은 시인님의 글이라니 무조건 읽어보고 싶었다. 살면서 가장 스스로의 가치를 모르고, 무료하기 짝이 없는 삶을 살 때 알게 된 순례길. 그리고 그 고단함을 기꺼이 행복으로 받아들이며 걷는 이들의 다큐를 보았던 경험이 나에게는 인상깊게 남아있다. 그들과 저자처럼 나도 내가 지금의 나로서 충분할 수 있는 여행길 산티아고로 떠날 수 있기를 간절히 바라며 책장을 넘겨보았다.

✏️산티아고 순례길이 아름다운 것은 아름다운 바다와 숲이 있어서만이 아니다. 이렇게 순수하고 착한 사람들을 만날 수 있어서, 내가 지쳐 있거나 길을 잃고 헤멜 때 화살표 같은 이들이 나에게 힘을 주고 나를 원래의 자리로 돌려주기 때문이다.

✏️수평선 끝으로 해가 저물고 있었다. 사브리나와 나는 와인 잔을 가지고 테라스로 나와 해가 지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하루하루 생명이 꺼져가는 아버지를 떠올렸는지 모른다. 자신의 감정에 솔직한 사브리나를 보면서, 어쩌면 내가 가지지 못한 것은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마음인지도 모른다는 생각이 들었다.

✏️사브리나가 카미노를 그만두고 돌아가겠다고 하자, 그녀의 아버지는 이렇게 말씀하셨다고 한다.
"계속 걸어라. 난 곧 떠날 사람이니, 넌 너의 길을 가거라." 어떤 사람이 죽음을 목전에 두고 딸에게 이런 말을 할 수 있을까. 자신의 죽음을 객관화시키고, 딸이 멈추지 않고 계속 길을 걷게 하려는 그마음은 어디서 오는걸까.

✏️허수경[포도나무를 태우며]부분
서는 것과 앉는 것 사이에는 아무것도 없습니까
삶과 죽음 사이는 어떻습니까
어느 해 포도나무는 숨을 멈추었습니다

#푸른향기 #도서출판푸른향기 #지금여기포르투갈 #산티아고순례길 #순례길에세이 #한효정 #포르투갈여행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