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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은 왜 잔인해지는가 - 타인을 대상화하는 인간
존 M. 렉터 지음, 양미래 옮김 / 교유서가 / 2021년 5월
평점 :
📚인간은 왜 잔인해지는가[타인을 대상화 하는 인간]_존M.렉터/양미래 옮김
오랜만에 각잡고 공부하는 마음으로 읽기 시작한 책. 인간이라는 같은 종 안에서 넬슨 만델라와 아돌프 히틀러만큼의 다른 이들이 나타나게 되었는지 의문으로 부터 시작된 내용. 대상화라는 방식으로 삶을 바라보게 되면 자신뿐 아닌 타인의 진실까지 왜곡하며 악행을 저지르게 될 수 있다고 집필자는 주장한다. 이를 위해 인간종에게 주어진 유일한 희망에는 깨달음에 있다. 모든 인류가 평화적이고 지속 가능하며 재생 가능한 방식으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방향으로 나아갈 수 있는 방법으로서.
그렇다면 나는 악에 대해 어떻게 생각해야할까? 저자의 저서인 학문의 집약체를 정보로서 받아들일 것인가, 도덕과 합리적 사회에 대한 가치판단까지 포괄하여 규정할 수 있을까.
칸트의 사상에 따라 인간은 이성적 사고를 할 수 있는 역량 및 원하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합리적인 선택을 하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본다면, 현대사회 속 악인이라 규정짓는 범죄자들은 이성적 사고가 부족한 지능을 가진이라 보면 되는 것일까.
대상화라는 개념을 다루면서, 이 개념이 페미니즘 철학자들 사상과 이어진다는 점이 아주 흥미로웠다. "가부장제 사회에서는 (...) 남자들에 의해 끊임없이 감시당하고 관찰당한 여자들이 결국 본인을 대상화하고 본인에 의해 대상화를 당하는 역할 모두를 맡게 된다는 것"이며 비단 남자뿐 아니라, 동료, 연인, 성별과 무관한 모든 보호자, 교사, 미디어 등은 모두 여자가 외모에 끊임없이 집착하는 행동이 자연스럽고 자발적인 현상이라는 인식을 조장하기에 여성들이 자기대상화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것이 매우 어려운 과제라고 바트키는 언급한다.
일상생활 속에서 '악'이라는 주제가 어디까지 침투해있고, 그 범주를 지정하기가 정말 어렵다는 생각이 들면서 이번 도서는 공부하는 마음으로 다시 천천히 재독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느낀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나아렌트의 저서들이 떠오르는 것은 예견된 수순일까싶다.
✏️타인의 고통으로부터 감정적인 거리를 두는 인간의 선천적인 능력. 다름의 본질을 이해함에 있어 '대상화' 타인을 정신과 신체를 가지고 있는 주체가 아닌, 사물로 인식하고 있는 현상이라는 개념이 그 역할을 수행한다는 것이다.
✏️ 신성한 상태에 최대한 가까이 가닿았던 순간에는 현재라는 시간과 연결되는 아주 찰나의 경험, 겉모습이란 대부분의 경우 상당히 기만적일 수 있다는 깨달음, 수 많은 곳에서 진리를 발견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감사, 나의 내면과 타인의 내면이 복잡하다는 사실을 인전하는 건전한 존중, '무엇이든' 더욱 너그러이 받아들이고 싶다는 욕망, 보다 타인의 이익을 위해 살아가고 싶다는 의지 같은 것들이 있었던 것 같다.
✏️내가 심리학과 학부생이던 시절에 배웠던 한 격언은 "복잡한 행동에 대해서는 언제나 과잉 결정이 이루어진다"라는 것이었다. 이는 복잡한 문제들에 대해 지나치게 단순한 해답을 제시하려고 하는 인간의 경향을 지적한 구절이었다. 인간의 복잡다단한 행동(우울증, 성 정체성, 정치적 신념 등)에 대한 추정은 대체로 지나친 단순화를 초래한다. 바로 이러한 이유에서 나는 대상화를 악의 주된 원인으로 못박고 싶은 유혹을 경계하고자 했으며, 대상화는 하나의 영향력이 있는 요인이라고 주장하는 입장이다.
✏️이 책의 목적에 맞게 악을 '자기보호라는 목적에 비추어볼 때 불필요하고 다른 존재의 생명과 삶을 앗아가기 위해 의도적으로 저지르는 행위이며, 합리적이고 도덕적인 사회규범에 따라 결정되는 공공 이익의 목표에 부합하지 않는 방식으로 수행한 행위(수단)'으로 정의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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