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트] 한 개의 기쁨이 천 개의 슬픔을 이긴다 1~2권 세트 - 전2권 - 삶과 태도에 관하여 + 일과 선택에 관하여 조우성 변호사 에세이
조우성 지음 / 서삼독 / 2022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한 개의 기쁨이 천개의 슬픔을 이긴다_조우성

저자의 직업의식이 압권이다. "사람이 법에 기대어 법정을 찾게 되는 때는 인생에서 가장 힘겨운 시간을 경험하고 있을 때다. 그런 의미에서 이들은 같은 출발선에서 시작한다고 볼 수 있지만, 소송 이후의 삶은 천차만별로 달랐다. (...) 나는 많은 의로인들과 함께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삶의 본질에 대해서 고민했고, 그 끝에 한 가지 의문을 품게 되었다. 격한 인생의 소용돌이에 휘말려 있는 이들이 감정의 극점에 외롭게 서 있을 때, 그들의 삶에 공감해주는 단 한사람 만을 만나느냐 그러지 못하느냐에 따라 그들 인생의 명암이 달라지는 것을 수없이 목격했다."
'삶과 태도에 관하여', '일과 선택에 관하여'라는 주제로 구성된 에세이 중 가장 인상깊었던 일화들을 기록으로 남겨두려한다.

✏️오늘 하루를 함부로 살 수 없는 이유_ 내가 상담하고 소송을 벌이는 사건들 중에는 래혁 씨의 경우처럼 잊고 있던 오래 전의 원인이 무섭고도 가혹한 오늘의 결과로 찾아온 경우가 있다. 거기다 내가 저지른 행동들이 나에게만 영향을 미치는 데서 그치지 않고 내 소중한 사람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치는 것이 어디 재산상속뿐이겠는가.
어쩌면 우리네 인생살이는 과거와 현재, 미래가 촘촘히 엮이고 얽혀 있는 그물망 같은 것인지도 모르겠다. 그러니 어찌 오늘 하루를 함부로 살 수 있겠는가.

✏️넘어지면서 제대로 걷는 법을 배운다_수십 권의 책을 읽어 지식을 쌓고 시험을 거쳐 자격증을 땄다고 해서 바로 전문가가 되는 것은 아니다. 지식이나 자격증은 전문가가 되기 위한 충분조건에 불과하다. 임상적인 경험에서 우러나오는 통찰과 지혜까지 겸비해야 진정한 전문가라 할 수 있다. 책에서 배운 것만으로 세상을 재단하는 어설픈 전문가가 초래하는 위험은 생각보다 크다. 나의 지난 경험을 돌이켜보건대 정말 그렇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