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물들의 머릿속 알맹이 그림책 63
플뢰르 도제 지음, 잔 드탈랑트 그림, 윤예니 옮김 / 바람의아이들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구성 평점 5점

저널리스트이자 동물행동학자인 플뢰르 도제가 쓴 동물들의 머릿속.
이 책은 그림과 글이 많지 않았음에도 한번에 다 읽어내기 아쉬울 정도로 흥미진진한 내용들이 가득했다.

나는 항상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기 전에 내가 먼저 책을 읽어 내용을 파악하는 편이다. 아이에게 어떤 느낌으로 읽어줘야하는지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 책은 읽는 내내 아이와 같이 읽고 싶은 마음에 마음이 조급했다.

빵조각(미끼)을 이용해 낚시를 하는 검은댕기해오라기부터 시작해 10만개의 열매를 숨겨놓고 찾아먹는 클라크잣 까마귀, 코코넛을 옮겨와 은신처로 삼는 지능높은 문어까지 내용도 너무 재밌고 새로웠다.
울음소리로 의사소통하는 동물들에서 더 나아가 방언처럼 완전히 다른언어로 소통하는 같은 종의 동물들에 관한 이야기는 태어나서 처음 알게된 사실이다.

이 책에서 언어와 문화가 있는 동물들을 보고, 감정과 생각이 있는 동물보고 어느 누가 인간이 가장 뛰어나다고 할 수 있을까?

동물행동학자들에 의해 점점 밝혀지는 동물에 관한 실험들이 우리가 동물로부터 생겨났다는 작가의 말을 실감하게 해주었다.

죽음과 사랑에 대한 감정들까지도 인간이 모든 면에서 뛰어나다고 생각했지만 아프리카코끼리이야기가 나를 눈물짓게, 그리고 한없이 작아지게 만들었다.

인간이 한 많은 이타적인 행동들이 인간에게 우월감을 만들었지만 이런 이타적인모습은 인간에게만 있는게 아니였다.

우리가 하는 모든 행동은 동물에게서 먼저 시작되었다고 작가는 말한다.
나는 내 아이에게 아주 오랫동안 아주 천천히 곱씹으며 이 책을 보여주려고 한다. 이 책에는 내가 아이에게 들려주고 싶은, 그럴만한 가치가 있는 내용들이 너무 빼곡히 담겨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나는
나와 아이에게 인간과 동물을 포함에 생명이 있는 것은 다 아름답다는 말을 깊이 깊이 새겨주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