솔직하고 유쾌한 글이라 후루룩 읽어내려갔다. 이 책은 무슨 말을 하고싶은걸가? 무엇이 나를 힘들게 하는가에 대한 의문에서 읽기 시작한 책이다. 여기서 말하는 중요 포인트 중 큼직한 세가지를 꼽아 보자면,
1. 무슨 일이든 내가 어떻게 받아들이고 생각하는가가 중요하다는 것
2. 미래에 대한 불확실성에 두려움을 느낄 필요가 없다는 것. (지금 이 순간을 살 것.)
3. 마지막으로 나의 상태를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 (감정과 마음은 별개의 것이며 만약 지금의 내가 어떻게 할 수 없는 것이라면 파도가 잠잠해진 때를 기다릴 것.)
-이지 않을지.
더불어 생각외로 사람 사는게 다 비슷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내가 걱정한 미래 내가 답답하게 생각했던것 나의 어떠한 행동이 위선적인 것은 아닐지, 일상생활에서 느끼던 자잘한 생각과 걱정과 모순이 비단 나만 느꼈던게 아니라는 것을 알게되었다.

욕망의 자유이고, 또 하나는 욕망으로부터의 자유이다.

어떤 사람들은 문제로부터 자유로워지는 걸 원치 않는다. 그들은 자신들의 문제만으로 고민할 거리가 충분하지 않으면 텔레비전 드라마라도 보면서 상상 속 인물들의 문제를 가지고 고민한다. 많은 이들이 고민과 고통을 자극으로 받아들인다. 고통을 즐기기까지 한다. 그들은 행복해지기를 원치 않는다. 왜냐하면 그들 자신의 문제에 너무 집착해 있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