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선우 시인의 작품을 처음 만난 것은 2000년 어느 여름이었다.삶이 너무 남루하게(시인의 표현을 빌린다면) 느껴지던 날들의 어느 즈음이었고, 그녀와의 만남은 이후 내가 이유없는(아니, 이유가 너무 많은) 절망의 끝을 향해 가고 있을 때 든든한 위로가 되어주었다.강릉이 고향인 그녀. 난 강릉 김씨이고 강원도 영월, 태백, 춘천, 원주에서 살아온 터라.. 그녀의 시속에서 가끔씩 마주치는 지명들과 상당히 익숙하다. 딸부잣집의 딸로 태어난 것도 비슷하고 그녀 어머니의 삶속에서 그녀가 건져올리는 작품의 소재들은 내 마음 깊은 곳까지 뒤흔들어 놓곤 한다.내 혀가 입속에 갇혀있길 거부한다면물밑에 달이 열릴 때도화 아래 잠들다바리공주작년에 스물아홉의 강을 건너며 내내 그녀를 생각했다. 그녀의 누이 영덕스님을 생각했고 비구니 스님들을 생각했다. 그리고 그녀의 어머니와 내 어머니를 생각했다. 여성주의, 아니 '여성주의' 자체를 이미 뛰어넘은 영역에서 이미 깊숙한 호흡을 하고 있는 그녀. 뭣보다 불교적 세계관을 전제하지 않고서는 그녀 작품의 세계를 논하기 힘들 것 같다.이 모두.. 나랑 너무 잘 맞는 느낌이다. 아마도 많은 여성들이 그럴 것이다. 그녀가 현대문학상을 받았다고 한다. 크게 비상을 할 수밖에 없는 그녀의 작품들이라고 생각해왔지만, 다소 빨리(?) 주목을 받고 있다. 사람들이 갈구하는 것들은 아마도 보편성을 띠고 있나보다.여성들이 그녀의 네작품을 통해 삶의 힌트를 얻기를 기도한다.1분중 0분께서 이 리뷰를 추천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