샘터 2023.12
샘터 편집부 지음 / 샘터사(잡지) / 2023년 11월
평점 :
품절


한 해를 돌아보며 행복했던 일들을 떠올려보세요. 나만의 2023년 추억담 베스트 3를 적어보아요. 그때의 감정들이 여전히 여러분 곁에 남아있나요?

갑자기 소환되는 기억에도 우리들은 미소 지을 수 있어요. 별것 아니었던 일상도 소중할 수 있어요. 나를 둘러싼 모든 인연, 모든 행복, 모든 감동. 전부 품어봐요.
봄의 파릇한 새싹이 피어오를 때부터 첫 눈을 기다리기까지. 아이들의 순정처럼요.

오늘 저는 연필을 쥐고 여러 노트에 감정을 적었는데요. 행복이란 건 내가 발견해주고 알아주면 언제든 함께하고 있었구나, 싶었어요.

올해 월간샘터의 마지막 책, #2023년웃음결산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
.
#월간샘터12월호
글을 읽고 쓰고, 책을 사고 팔고, 그걸 최대한 많은 이와 나누기 위해 궁리하는 매일. 일상으로 편입된 날들은 더는 특별한 감상 없이 평범하고 고단하게 흘러간다. 이 공간에 감탄 대신 관성이 자리 잡기를 얼마나 기다려왔는지 모른다. p20
.
매년 1월 첫날마다 나는 나만의 ‘새해 첫 곡’을 정한다. 올해의 책임을 다하고 나서, 내년의 새로운 나를 기다리는 마음으로 새해 첫 곡을 들으면 평소와 달리 힘이 났다. p47
.
금요일은 공교롭게도 아버지의 생의 시계가 멈춰버린 날이다. 그래서 나는 금요일마다 아버지와 닭들을 떠올리며 깊이 애도한다. 끝을 맞이한 모든 존재가 끝끝내 평온하기를, 그와 동시에 남은 이들 또한 무탈히 살아가기를 염원한다. 차마 소화하지 못한 나의 오랜 버릇이다. p59
.
저는 당신 아버지의 방식이 너무나 아름답다고 느껴요. 인생이라는 상자의 크기를 결정하는 건 결국 우리 자신이라는 사실을 깨닫습니다. 한 해의 끝에서 이룬 것도 얻은 것도 없다고 푸념하던 저를 돌려세우고 제 손에 자루를 쥐어주시는군요. 자루 안에는 저의 2023년이 담겨있습니다. p99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