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학년에는 즐깨감 규칙성과 문제해결 - 창의영재수학 + 교과사고력, 2012 즐깨감 수학
와이즈만 영재교육연구소 지음 / 와이즈만BOOKs(와이즈만북스) / 201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의 영역은 크게 "수와 연산", "도형과 공간" "규칙성과 문제 해결', "측정과 확율" 등으로 나뉜다.

요즘은 특히 연산만 잘 한다고 수학 학습이 완성되는 것이이나라, 주어진 문제를 어떻게 창의적으로 해결하는가를 보는 문제 해결력이나 규칙을 이해하는 창의적인 수학학습이 부각되고 있다.    

따라서 단순 암기식 학습 보다는 개념과 원리를 이해하고 응용할 줄 아는 학습법이 부각되는 것이다.          


아이들의 수학의 분야를 세부적으로 나누어서 책을 펴내고 있는 와이즈만에서 즐깨감(즐거움, 깨달음, 감동) 시리즈가 발간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들의 수학 사고력에 도움을 줄 학습서 <규칙성과 문제해결>편은 창의영재수학과 교과 사고력을 합쳐놓은 효과를 발휘한다.

초등학교 1~4학년별로 해당 학년에서 알아야 하는 규칙성과 문제해결 영역의 교과 개념을 바탕으로 문제 해결에 몰입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전체적인 구성은 제 1장 '알쏭 달쏭 규칙 세상'과  제2장 '문제 해결 생각나무'로 구성되었고, 모두 5개의 소 주제로 구성되었다.   

'알쏭 달쏭 규칙세상'은  사물이나 수 등의 배열에서 규칙을 찾고, 2가지 이상의 복잡한 규칙이 포함된 복잡한 상황에서 규칙을 발견하고 다음 상황을 예상하게 한다.   

'문제 해결 생각 나무'는 새로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규칙을 이해하고 해결 전략을 찾아내는 과정을 통해 문제 해결 능력을 키울 수 있게 한다.  

 

 

각 각의 소 주제는 3단계로 구성되었는데, 생각이 자라는 STEP1, 응용력이 커지는 STEP2, 창의력이 샘솟는 STEP3이다. 

1단계는 생활 소재를 가지고 간단한 규칙이나 보기를 통해 문제 형식이나 원리를 이해하고 흥미를 가질 수 있게 구성했고,

2단계는 문제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좀 더 집중하면서 사고의 폭이 커지는 단게의 문제들로 구성하였다. 

3단계는 사고의 폭이 확장되는 단계로 수학적 추론 능력과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끌어내는 문제들로 구성하였다.    

이는 어 사고의 흐름에 따른 확장을 돕고, 아이들의 학업 성취감을 높여 준다.

 

무엇보다도 교구 활동으로 도형 감각을 키울 수 있도록 부록이 실려 있으며, 학부모 가이드북 형태의 ‘정답과 해설’이 별책으로 구성되어 있다. 

   

초등 2학년 딸 아이는 평소에 수학분야에서도 규칙부분을 좋아했다.

따라서 이 책은 시간 가는줄 모르고 활용을 하는 책이 되었다.

수학도 이렇게 스스로 학습하는 과목임을 새삼 깨닫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