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똥보다는 불씨가 좋아! 맑은아이 6
이이나 지음, 변우재 그림 / 맑은물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표지는 곰 한마리가 나무장작의 불씨를 들고 있고 동물 친구들이 그 뒤에서 불씨를 함께 지켜보고 있다. 제목부터 흥미로운데 곰이 어떻게 이야기를 풀어나갈지 너무 궁금해졌다.

"나뭇가지와 솔방울이
타닥타닥 소리를 내며
자그맣고 따뜻한 불씨를 낸다."

나는 이 책을 아이에게 보여주기 전에 혼자서 3번을 읽었다. 작가님의 글이 마치 시 한줄을 읽는 기분이 들었다. 어찌나 따뜻하고 몽글몽글 하게 표현이 되었는지, 아이들의 감성을 자극하기에 충분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글밥이 많지 않아도 글 자체가 모닥불의 온기가 느껴졌다.

동물 친구들이 모닥불을 피워놓고 잠이 들려는 찰나 고양이가 불 가까이로 갔다가 갑자기 부는 바람에 불길이 커져버리는 사건이 발생된다.


동물친구들이 놀라 동분서주하게 불을 끄기 위해 움직이고, 해결은 곰돌이가 하는데 물에 적신 담요로 불길을 잡아 큰 불을 끄게된다.


"저 작은 불씨 하나는 남기자."

불은 위험하니까 불씨를 남기지 말고 꺼야 한다는 다른 책과는 달리 왜 불씨 하나를 남기자고 했을까? 불씨를 지켜보면서 불은 충분히 활용할 수 있음을 알려준다.


"모닥불을 어떻게 할지는
너에게 달려있어."

불장난만 치지 않는다며 따뜻한 모닥불이 우리를 따뜻하게 해주니까 적당한 거리를 지키자고 한다. 나중에 아이와 캠핑을 가면 이 책을 꼭 챙겨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이들은 작은불을 보면 장난치고 싶어 할텐데 이렇게 책을 통해 불은 우리에게 위험도 주지만 잘 다루면 맛있는 음식도 만들어 먹을 수 있고 모닥불을 쬘 수도 있음을 알려줄 수 있다. 무조건 부정적인 인식 보다는 이렇게 불의 이면도 알려줄 수 있는 책이 있어서 다행이란 생각이 든다.


"불과의 적당한 거리."

이 부분을 보는데 인간관계도 비슷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딱 좋은 거리까지만 가! 그림책이 어른에게도 메시지를 주는구나 깨달음이 느껴졌다. 아이들도 커가면서 책이주는 의미를 다르게 받아들일 수 있겠다. 그림도 참 좋았지만 글이 주는 메시지가 너무나도 와닿았던 책. 잠자리 독서 책으로도 추천해본다.



<서평단 체험을 통해 작성된 후기 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