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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터처럼 생각하기 - 일머리를 키우는 성공 법칙
야마모토 다이헤이 지음, 김진아 옮김 / 인북 / 2025년 5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이 책은 퍼스널브랜딩이 필수인 시대에 마케터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친절하게 설명해 준다.
한때 마케팅이 적성에 꽤 잘 맞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그리 오래지 않아 그 생각을 거두었지만, 마케팅이라는 영역은 매력적이고 그래서 중독적이었다. 제대로 배운 것은 없었지만 그래서 더 유의미한 성과를 냈을 때 짜릿했다.
이 책을 읽으며 마케팅에 대해 고전을 하게 된 이유를 간접적으로 알 수 있었다. 책의 중반에 나오는 것이다. 간단하게 말하자면, How보다 Why가 훨씬 중요하다는 부분이다. 나는 우연히 성공한 마케팅의 경험을 재활용하여 같은 영광을 반복할 것이라 막연한 기대를 했다. 하지만 보란 듯이 실패했다. 아무리 고이고 흐름이 보이지 않는 조직이어도 변화하는 것은 당연했다. Why, 성공 경험에 대해 '왜' 성공을 거둘 수 있었는지에 대해 분석한 적이 없으니, How에 의존하여 답습했고 결국 실패한 것이다. 성공도 실패만큼이나 검토되어야 한다.
또한 이 책에서 특히 인상 깊었던 부분은 역시나 책의 중반에 언급되는 시각에 관한 이야기 이다. 세 개의 눈으로 문제를, 프로젝트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새의 눈, 곤충의 눈, 물고기의 눈이 그것이다.
위에 언급한 것과 일맥상통할 수도 있다. 나는 새의 눈, 곤충의 눈은 어쩌면 갖추었을 수도 있으나 물고기의 눈이 부족했다. 흐름을 읽어내는 눈을 말한다. (새, 곤충, 물고기라는 네이밍 자체가 센스가 돋보였다. 직관적으로 알아들을 수 있었다.)
나에게 남은 것은 책에서 말하는 레슨에 대해 적용해보는 것이다. 일에서 적용하는 것은 차순위다. 나 자신을 브랜딩하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는 요즘의 사람들에게, 마케터와 자신을 동기화하고 싶은 사람들에게 추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