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탐구하는 미술관 - 이탈리아 복원사의 매혹적인 회화 수업
이다(윤성희) 지음 / 브라이트(다산북스)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인간을 탐구하는 미술관

이탈리아 복원사이자 공인 문화해설사인 저자는 친절하게르네상스 시대 여러 거장들의 작품을 설명해주고 있다.

나같은 일반 대중에게는 그림이라 쓰고 미술작품으로 읽히는 것들에 대해 다가가기 어렵고 낯선 면이 있다. 저자는 이 부분을 잘 알고 있었다. 미술관 가이드를 해온 경험이 대중의 눈높이에서 이야기를 전달하는 언어를 찾는 데 도움이 되었다고 한다.

 

르네상스 미술의 키워드는 이성아름다움이라고 한다.

우리가 흔히 예술분야라고 말하는 것들은 이성보다는 감성과 더 가깝다고 생각하는데, 그 감성적인 분야에서 이성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노력했다는 것이 아이러니하면서 흥미롭다.

사람도, 작품도, 사건도 마찬가지다.

어떤 것을 이해할 때는 시대적 배경과 당시의 사회 제도, 사상, 문화 등을 아울러 봐야 한다. 그렇게 해도 온전히읽어내기란 어렵다. 읽어내기 위한 키워드에 나의 배경지식과 주관성이 더해져 또 하나의 해석이 나오기 마련이기 때문이다.

이 책은 르네상스 작품들을 읽어내기 위한 키워드가 무엇인지를 알려주어, 적어도 해석오류를 범하지 않게, 그리고 작품을 즐길 수 있게해주고 있다.

 

미술은 감성적이면 되는 것이라 생각했던 건 나만의 절대 오산이었음을 깨닫게 해주었다.

미술 작품 하나를 위해, 미술과 콜라보하기에 뜻밖의분야라 생각되는 수학, 의학 적 지식 탐구가 이렇게나 필요할 줄은 상상도 못했다.

그리고 그것을 해낸 결과물을 남긴 이른바 거장들의 작품들을 보며, ‘거장이 거장인 이유를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책을 덮을 때까지 아는 만큼 보인다는 말을 나는 계속해서 소환해내고 있었다.

 

신 중심의 사상과 봉건적 제도에서 인간 중심적 사고, 인본주의(人本主義)의로의 전환, 인문적 가치를 발견한 르네상스 시대에는 보다 인간답게 만드는 일이 핵심 사상인 시대였다. 신 중심의 세계관이 지배했던 시대에서, 인간의 창조성과 그로 인해 만들어지는 모든 것들을 존중하고 표현하고자 했던 시대였고, 그것을 고대 문화에서 찾고자 했다.

인간의 가치를 발견한 르네상스 시대에는 영혼과 이성만큼 행복도 가볍게 여기지 않았다(p.100)는 것을, 당대 예술가들은 작품을 통해 말하고 있다.

현실과 똑같을수록 현실에서 멀어진다고 하지만 인간의 결국 현실을 그린다고 말했다. 단순히 저자의 표현일 뿐 아니라 삶을 관통하는 원리일 것이다.

 

솔직히 말하면 교과서적으로만소중함이었다. 매일 내게 와닿는 공기의 소중함도 잊고 살기 일쑤인데, 이역만리 타국에 있는, 책으로만 보던 작품들의 소중함을 간절히 느끼며 살기란 나만 어려운 것이 아니었을 것이다.

그러나 책을 읽고 난 뒤, 그것이 왜 소중한지, 우리는 이 작품을 왜 복원해야 하며 어떻게 지켜내야 하는지 느끼게 되었다’.

(‘알게 되었다고 말하고 싶지 않다. 교과서적인 과는 느낌이 다르다.)

복원한 건 어차피 가짜잖아?’라는 1차원적인 생각이 얼마나 무식한생각이었는지를 정통으로 뼈맞은 느낌이다...

역사가 훼손하고 인간이 복원한 작품이라는 말에 만감이 교차했다...

복원되는 작품이 많아지기를 바라며 복원사라는 직업에 감탄과 경의를 표한다.

 

역사가 훼손하고 인간이 복원한 작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