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토록 평범한 이름이라도 - 나의 생존과 운명, 배움에 관한 기록
임승남 지음 / 다산책방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보통의 출판사 대표라 하면, 문학 사회학을 전공한 사람일 것 같았다.
하지만 전 돌베개 출판사 대표 #임승남 작가는 자신을 평범한 이름이라 말하지만, 평범하지 않은 삶은 살아왔다.
5살 전쟁고아로 부모님을 차례로 잃고 소년원 구치소를 집처럼 드나들던 그가 '내 마음의 샘터'라는 책을 우연히 접하며 스스로 인생을 바꿔나간다.
전과 7범이 되고, 다시는 도둑질을 하지 않으리라, 다짐하지만 생계형 범죄를 저지르고, 실패와 반복을 거듭한다.
그러다 구치소에서 알게 된 대학생 형을 통해 많은 것을 느낀다.
출소 후 대학생 형의 소개로 출판사 영업을 시작한다.

그는 출판 영업부터 대표까지 역임하며 많은 시대를지낸다.
박정희 전두환 시대를 겪으며 진정한 민주주의를 바라고, 노동법이 있어도 보호받지 못하는 사람들을 위해 노동법 책을 안고 투신자살한 전태일을 만난다.
전태일의 '자신의 죽음을 헛되이 하지 말라.'는 말을 새기고, 전태일 평전을 출판한다.
정부의 감시하에 출판하며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다시 징역을 산다.
그런 그가 출판사가 잘 되고 떠나려 하자, 그를 자랑스러워하는 친구가 그를 말린다.
그는 이제 혼자가 아니다. 사랑하는 아내와 자식 그와 함께 힘든 시기와 어려움을 겪어낸 이들이 함께 있고, 그의 곁에는 늘 책이 있다.
사실이라 말하지 않았다면 믿을 수 없는 한 사람의 생생한 실화이며 생애다.
나는 #이토록평범한이름이라도 를 통해 책이 사람을 어떻게 바꾸는지, 어떤 사람을 만나고 대하는지에 따라 한 사람의 삶이 송두리째 바뀌는 경험을 느낄 수 있었다.
새해에 꼭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