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만 열면 손해 보는 사람들을 위한 대화책 - 오해가 사라지고 관계가 쉬워지는 기적의 말센스
호시 와타루 지음, 김지윤 옮김 / 토네이도 / 2021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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품절


직장생활을 하면서, 혹은 친구나 어떤 사람을 만났을 때 인간관계속에서 마찰을 겪는 우리들.
의도는 그게 아니었는데 잘못 전달된 건지 답답하고 힘들 때가 있다.
 나를 이해해주지 않는 것 같기도 하고 내말을 들어주지 않는 것 같은 기분,  아무도 느껴보았을 것이다.
 책은 입만 열면 손해보는 사람들을 위해 인생이 술술 풀리는 말하기,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방법을 알려준다. 

 먼저 책은 왜 이책을 선택했는지와 이책의 내용운 구체적으로 어떤 상황에서 누구에서 활용하고  싶은지 를 묻는다. 더 말을 잘하기 위해, 더 나은 관계를 맺기위해라고 모든 상황과 모든 일에 적당히 사용할거라 답해본다.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들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할 만한 언어와 행동을 꾸준히 해야 누군가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해야한다. 

 행동거지를 먼저 정리 해야하고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려면 감정과 욕구의 관계를 이해해야한다. 많은 사람이 느끼고 싶어하는 감정을 충족시켜주면 내 주견에 많은 사람들이 모이고 인기와 영향력을 얻게 될거라고 한다.  

 여기서 인간의 욕구는 익히 알고 있었던 매슬로우의 5단계욕구, 생리적 욕구, 안전의 욕구, 애정과 소속의 욕구, 존중의 욕구, 자아실현의 욕구를 말한다. 피라미드 모형을 공부했던 기억이 
갑자기 스쳐지나간다.



 결국 안심감과 자기중요감을 느끼게 해주면 상대를 원하는 대로 대로 행동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안심감을 느끼게 해주려면 부정적인 말보다는 긍정의 말을 하고 이야기를 끝까지 듣고 이해하려는 자세를 가져야한다는 것이다.
 
 자기중요감을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상대의 이름을 기억하고 의식적으로 불러주고 상대방의 정보를 기억했다가 적절한 시점에 아는 척을 하는 게 중요하다. 또한 지시와 조언을 할 때는 항상 신중해야한다.
 칭찬-조언-칭찬하기 대화법을 사용하고 칭찬은 여러사람 앞에서 지적은 단둘이 있을때하는 게좋으며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할까와 같이 상대에게 조언을 먼저 구하면서 내가 원하는 바를 자연스럽게 전달할 수 있다.
사람은 누구나 자기 이야기를 들어줬을때 자기중요감을 충족하기에 질문으로 대화의 주도권을 잡고 상대방이 이야기를 하게 만드는 것이 좋다.
상대의 이야기에 감정을 충분히 표현하고 변화에 민감해야한다. 타인에 대한 좋은 소문은 퍼뜨리는 것도 중요하다. 

 잘못된 이야기를 지적하면 자기중요감이 손상됐다고 느끼기에 자기중요감을 손상시키지 않고 사람을 움직이는 것도 중요하다. 이때는 네가지 규칙이 있는데 스스로 깨닫게하고 감정적으로
대응하지 않고 정답을 먼저 말하지 않고 정정하지 않고 기한은 상대방이 정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며 칭찬을 받았다는 사실이 기억에 남으면 같슨 행동을 반복하기에 여러번 감사의 말을 전하는 것도 중요하다.


책을 읽으면서 평소 나의 태도와 비교해보며
무엇을 고치고 받아들여야할지 생각했던 것 같다. 상대방의 안심감과 자기중요감을 주는 말하기를 해야겠다. 특히 상대방의 자기중요감을 손상시키지 않는 네가지 방법을 기억하고 역지사지의  자세로 상대의 인격을 존중하고 오해가 생기지않는 관계를 만들어 가야겠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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