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 24시
노정아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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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방이 유행인 요즘 ,  너도 나도 라방, 라방,라이브커머스하는데 아직 난  해본 적이 없다.
누구나 언제 어디서든 할 수 있다고 하지만 초보자인 내가 라이브 커머스 1인 방송을 할 수 있을까. 관심은 있지만 막막했던 내가 라이브 커머스24시를 펼치며 도전장을 내미려한다. 

세상 모든 것을 라이브하는 시대,  밀레니엄 세대의 특징과 코로나19로 인해 언택트 시대에 너도 나도 하는데, 나는 왜 잘 되지 않는다. 방송 전문가가 아니기에 촬영 장비 구입부터 무엇을 준비해야할지 기획 제작 등 모든 게 걱정이다. 

 먼저라이브 방송을 해야하는 이유를 생각해보자. 실시간 댓글을 보며 내 제품에 대한 고객의 반응을 확인할 수 있고 궁금증과 피드백을 받아 제품의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고 잠깐의 방송을 통해 몇백 명에게 제품을 노출하는 돈이 안드는 마케팅 수단이다.  견고한 팬을 확보하게 될지도 모른다.  

 아나운서나 쇼호스트처럼 능수능란하게 말하고 잘 갖춰진 스튜디오에서 방송한다는 고정관념을 깨고 그냥 하면 되는 것이다. 시청자들과 실시간 소통을 하고 궁긍증을  한방에 해결하고 재미있고 신박하고 새로운 콘셉의 라이브 방송을 한다면 우리는 누구나 성공할 수 있단 거다.
스마트폰이 일상이 되고 취향과 경험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지금 세대에 발맞춰 나가기 위해 우리는 라이브 커머스를 해야 한다는 것이다.





라이브 커머스 플랫폼은 네이버, 카카오가 라이스방송에 뛰어들면서 빠르게  성장중이고 크게 홈쇼핑형 플랫폼과 개인 라이브형 플랫폼으로 나뉠 수 있다.네이버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랩'을 활용해, 네이버의 검색 트렌드와 급상승 검색어 이력, 쇼핑 카테고리를 분석햐야한다. 시간대에 따른 주요 판매 품목과 대상고객을 분석하고 타깃 고객의 취향을 알고 방송 모니터링으로 전략을 짜야한다. 이후 댓글 참여자 수나 시청자유입 비율과 누적 댓글 수 등 네이버 쇼핑라이브 통계 분석을 활용 해야한다. 고객의 마음을 움직이는 스토리를 만들고 지인과 sns를 활용해서 홍보도 해야한다. 

방송을 할 때는 제품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하고
제품의 활용법, 제품의 스토리, 구매혜택을 꼭꼭 이야기해주어야한다.이벤트 또한 중요한데 제품으로 삼행시 짓기, 제품관련 퀴즈내기, 깜짝 타임세일 등을 활용하는 것이 좋다. 과장된 설명이나 경쟁사 비방이나 비교는 해서는  안된다. 

이제 나도 물만난 해녀님처럼 좀더 공부하고 준비해서 라방을 시작해볼까한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협찬받아 주관적인 견해에 의해 작성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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