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마음 제대로 들여다보는 법

 

정신과 전문의인 저자가 의료 현장에서 경험한 내담자들의 실제 이야기를 재구성하여 들려준다.

실제 이야기를 전해 듣는 기분이라 금방 쉽게 몰입할 수 있었다.

중간중간, 마치 내 이야기 같은 공감할 수 있는 부분들이 나와 더욱더 집중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다.

 

예전부터 사람들은 혈액형별 특징이라던가, 심리테스트, 현재는 MBTI별 특징들까지

여러 유형별 특징들을 읽으며 마치 나와 같다는 생각을 하며 공감하고 집중하여 즐겨 읽었다.

그러다 보면 A를 읽었더니 마치 나 같고, 이어서 B를 읽었더니 이것 또한 나 같다는 생각을 한 적이 있을거다.

이렇듯 우리 인간이란 너무나도 다양한 유형이 있고, 사람마다 획일화되어 유형별로 딱 맞아떨어지는 것이 아닌 여러 유형이 어우러져 비슷하면서도 다른 고유한 가 되는 것이다.

 

그러다보면 어떤 특징은 나와 맞을 수도, 어떤 특징은 나와 맞지 않을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상대방과 교류함에 있어 맞는 부분이 있을 수도, 맞지 않는 부분이 있을 수도 있는 것이다.

사람이란 참 신기한게 맞는 부분이 있어 좋기도 하지만 또 너무 잘 맞아서 힘든 부분도 있다.

반대로 맞지 않아서 힘들기도 하지만 맞지 않아서 좋은 것도 있다.

예를 들어 치킨을 먹을 때, 나는 다리와 날개 부분을 좋아하고, 상대방이 닭가슴살을 좋아한다면 아주 좋은 치킨메이트가 될 수 있는 것이다. 음식 취향도 그 사람의 성향의 한 부분이지 않는가

또 다른 예를 들자면, 나는 정리가 되지 않은 상태를 어느 정도 수용할 수 있는 성향이지만 상대방은 칼각대로 맞춰 정리를 해야 하는 사람이라면, 상대방은 상대방대로 나는 나대로 불편하고 힘들 것이다.

 

가벼운 예를 든 것이지만, 상황에 따라 사람에 따라 아주 극한 상황으로 이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어떤 사람은 상처를 받아 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정신과 전문의를 찾기도 하고, 또 어떤 사람은 더 이상 다른 사람에게 상처를 주고 싶지 않아 상담소를 찾기도 한다.

 

책 속에는 다양한 유형의 사람들의 다양한 경험들이 농축되어 들어있다.

그래서인지 이 책으로 인해 많은 사람이 위로를 받을 수 있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누군가에게는 이 부분, 또 다른 누군가에게는 저 부분이, 어떤 부분은 모두에게 위로가 될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마음의 위로가 필요한 사람, 혹은 나의 마음에 대해서 알고 싶은 사람이 읽으면 참 좋겠다는 생각에 이 책을 추천한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