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 기억의 도시 >

이용민 지음 샘터

 


건축가의 시선으로 바라본 뉴욕의 공간과 장소 그리고 삶.

 

평소 얽혀있는 이야기라던지, 비하인드 스토리들을 듣고 찾아보는 것을 즐기는 편이다.

그동안 주로 알아본 것은 어떤 장소에 얽힌 설화나 예술(음악, 그림, 사진 등)과 관련된 비하인드들이었는데 내게는 조금 생소한 장르인 건축과 관련된 이야기라고 하여 궁금증이 일었다.

 

뉴욕 Pratt Institute에서 건축도시디자인 세계적인 건축가 라파엘 비뇰리에게 발탁되어 뉴욕에서 실무를 익혔다는 저자의 시선에서 바라본 뉴욕의 건축물들과 장소에 얽힌 이야기는 정말 흥미로웠다.

마치 누군가 직접적으로 이야기를 들려주는 것처럼 흥미로웠고 눈앞에 펼쳐지듯 전개되는 스토리가 순식간에 책에 집중하게 만들었다.

역사와 함께하는 건축사는 그동안 내가 읽었던 음악이나 그림과는 또 다른 재미를 주었다.

생소한 단어는 있었지만 이야기 자체가 그리 어렵지 않고 이야기를 전해주듯 전개되어 쉽게 그 당시 상황을 떠올릴 수 있었다.

 

그동안 건축이라고 하면 음악이나 그림과 다르게 딱딱하고 경직되어 있는 것이라고 막연하게 생각했다. 공사장 이미지가 먼저 떠오르고 네모반듯한 건물들을 쉽게 떠올렸다. 그러나 그 네모반듯한 건물들에게도 숨겨진 이야기는 있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사실은 또 다른 건축물들에 대한 흥미와 호기심으로 이어졌다. 그저 삭막하게만 느껴졌던 건축 또한 역사와 함께 흘러가는 예술이었음을 알게 되었다.

 

, 나처럼 건축에 대해서 잘 몰랐거나 그저 딱딱하고 경직되게만 느껴졌던 사람이라면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책이 아닐까싶다.

 

 

 

 

 

*** 이 글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된 글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