맡은 일이 있어 매주 1회씩 초등학교 고학년 아이들을 만나고 있다.

매년 새해가 되면 새로운 아이들을 만나기도 하고 프로그램을 진행하다 보면 원래 맡았던 아이들이 아닌 새롭게 조를 편성하여 평소에는 자주 마주치지 못했던 아이들과 만나기도 한다.

아이들도 평소 친하게 지내던 친구들이 아닌 새로운 친구들을 만나게 되면 어색한데 나 또한 외향적으로 활발한 성격이 아니다 보니 인솔자인 나를 비롯하여 아이들끼리도 서로 서먹서먹한 시간을 보내게 된다. 이 때문에 첫 만남 시간을 가져야 할 때가 오면 그 전부터 항상 긴장되고 어떻게 아이들과 친해지고 자기소개를 편하게 할 수 있을지 여러 가지 고민이 된다.

하여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보고자 책을 읽게 되었다.


이 책은 저자인 선생님이 아이들과 함께할 수 있고 학교 수업시간 등에 적용할 수 있는 놀이에 대해 수록되어있다. 나의 고민이었던 첫만남의 어색한 시간을 파타할 수 있는 놀이뿐만 아니라 수업의 몰입감을 높이는 수업 놀이, 모두 함께 성장하는 수업 놀이, 유쾌 발랄한 마무리 수업 놀이, 사랑이 넘치는 자투리 놀이 등이 목차별로 구분되어 수록되어 있어 필요한 때에 따라 찾아볼 수 있고 읽어볼 수 있다.


놀이 중에는 우리가 흔히 알고 사용하는 놀이도 있지만, 생각의 반전이나 새로운 형식의 놀이를 제시하기도 했다. 예를 들면, 레크레이션 시간에도 흔히 사용되는 눈치게임을 변형하여 ‘1,2,3...’ 대신 ,,...’를 외치는 한글 눈치게임이라던가, ‘A,B,C...’를 외치는 알파벳 눈치게임이 있다. 원래의 눈치 게임은 친구들 사이에서도 자주 하다 보니 아이들도 지루해하고 시시해하는 경향이 있었는데 한글이나 알파벳을 이용하니 익숙하면서도 새로운 방식이라 그런지 재미있어하고 적극적으로 게임에 임했다.


학교 수업시간에 활용했던 놀이에 관해 서술되어 있지만, 꼭 학교 수업에서만 사용 가능한 것이 아닌 나와 같이 학교 이외의 공간에서 아이들과 만나는 사람들이나 아이들이 있는 집, 명절 때 모이는 사촌지간에도 해볼 수 있는 다양한 놀이 방법들이 수록되어있어 여러 방면으로 활용이 가능할 것 같다.




***** 이 글은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자유롭게 작성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