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의 힘을 키우는 부모 심리 수업 - 대상관계전문가가 건네는 단단하고 따뜻한 8단계 심리 조언
권경인 지음 / 라이프앤페이지 / 2023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 자신을 먼저 알아야하고, 자식을 바꾸는 게 아닌 나 자신을 바꿔야 한다. 머리로는 알지만 마음이 통제가 되지 않아 무기력함을 느끼는 그 순간 몸이 통제가 되질 않는다. 꾹꾹 눌러왔던 것들이 한 순간에 무너져 내린다. 지금껏 살아온 내 인생에서도 그랬던 거 같다. 한발만 더가면 되는데, 한발만, 최선을 다하지 않았다고 생각했다. 꼭 그 한발에서 멈춰섰다. 나는 내 인생에서 경험해 온걸 아이에게도 어느새 무의식적으로 적용시키고 있었다.




​우리는 모두 관계 속에서 성장한다, 누구나 처음 부모가 되었다. 나는 과연 관계를 잘 맺고 있는지, 돌아보았다. 타인을 잘 이해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서 생각하려 노력하고 배려하는 타입이다. 근데 왜 이렇게 마음이 힘들까를 돌아보았다. 의외로 나자신에 대해 이해해주지 못하고 나 자신에 대해서는 엄격했던 것 같다.




자녀교육 서적인데도 여타 서적과는 내용이 조금 다르게 느껴졌다. 아이에게 어떻게 해줘라, 저렇게 해줘라 라기보다 심리학적으로 바라보며 부모로서 어떤 마음을 가져야 하는지 부모로서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에 중점를 두고 쓰여진 도서 같았다. 내가 바로서야 아이도 바로설 수 있고, 내가 건강하고 단단해야 아이도 불안해하지 않고 잘 자라줄 것이다. 다만 이런 생각들이 어느새 나에게는 부담과 압박으로 다가와 나를 몰아내세웠던 것 같다. 완벽한 엄마가 아닌, 괜찮은 부모. 엄마로서도 조금은 부족할 수도 있는 굿앤배드 전체를 볼 수 있는 엄마가 되기를 바라고 성장하길 바라본다.

<라이프앤페이지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