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개인주의자로 사는 방법
김미애 지음 / 미다스북스 / 2021년 8월
평점 :
품절


🕯자신의 살아온 이야기를 솔직하게 털어놓고 타인의 반응을 살피는 마음은 어떨까. 유명인사도 아닌 평범한 한 여인, 잠깐의 수다가 아닌 한 권의 책으로 세상에 오픈되어지는 순간, 얼마나 떨리고 기대감에 찼을까. 당당함으로 먼저 독자들에게 다가가는 용기를 갖기까지 그녀는 숱하게 스스로를 수용하고 격려하고 다독여야 했을 것이다.

🔖저자 김미애는 공무원으로, 또 공공기관에서 25년간 근무하면서 최선을 다해 열심히 살았지만 행복하지 않았다고 한다. 좋은 직장(이라고 불리우는)을 퇴직하고 자기 삶을 써내려가기로 다짐해도 될만큼 저자는 충분히 성실하게 살았다.

📙
- 어린시절부터 자기 할 일은 제대로 해놓아야하는 성격이었다. 집에서 할 일은 왜 이리 많았는지... 아버지의 인정을 받기 위해 더 빨리, 더 잘하려 애썼다. 가정형편때문에 인문계고교를 못 가고 실업계를 가야하는 열등감에 괴로워했다. 증권사에 합격해놓고서도 편모가정이라서 차별받아야했던 좌절감... 그리고 피터지게 공부해서 공공기관에 취업, 그 안에서 맞닥뜨린 인간관계의 고단함이 김미애작가의 여린 심성을 단단하게 만드는 밑거름이 되었다.

- 사회 생활을 해본 사람은 알 것이다. 경쟁과 시기와 질투와 모함, 왕따까지 관계에서 오는 유치한 장난같은 일들이 직장에서는 실제로 잔인하게 일어난다. 특히 희생하고 침묵하고 이해하고 도와주려는 사람을 바보취급하며 이용해먹거나 투명 인간 취급하는 것은 단체생활에서 거의 무조건 발생한다. 이럴 때 영악한 사람은 다수의 편에 서거나 자기 유익을 쫒아 줄을 잘 선다. 그러나 양심이 맑고 예의가 바르며 참아내는 사람은 존재 자체로도 적이 되기 쉽지만 약자 편에 서다가 같은 꼴을 당하기 쉽다. 저자 김미애가 딱 그렇다.

- 몸을 망쳐가면서까지 누구보다 성실하고 바르게 살았던 사람, 책임감에 아무에게도 일을 떠넘기지 않고 혼자 감당하다 결국 관계의 소중함을 놓친 사람, 사람과 사회에 속아도 속앓이로 끝내버리는 사람, 김미애는 그렇게 살다가 '행복한 개인주의자'가 되기로 마음먹었다. 그래서 퇴직 후 자신의 삶을 돌아보며 거기서 터득한 개인주의자로서의 지혜를 나눈다.


-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삶에서 몇번을 반복해서 실수하고 실패하더라도 결국에는 깨닫고 방향을 바꿀 줄 아는 지혜와 용기를 그녀는 가졌다. 그녀는 수많은 관계속에서 힘들게 살던 바로 그 삶의 현장에서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법'을 배웠다. 이기주의나 홀로살기가 아닌 '행복한 개인주의자'가 이해되는 시점이다. 말로만 느낌으로만 자기계발을 외치는 사람이 아니라 살아보니 그렇더라는 경험에서 비롯된 교훈들이다.

- 치열하게 살았던 그녀의 삶, 완벽주의자에 가까우리만치 철저했지만 결코 행복하지 않았다고 고백한 대목이 정말 인간다웠다. 그래서 그녀가 쓴 글이 호소력있게 다가왔다. 자기답게 살아왔다면 이젠 자기를 뛰어넘는 삶을 살고 있는 그녀가 아름답다.

📍이 책을 읽으면서 공감한 이야기가 꽤 많다. 비슷한 시기에 비슷한 과정을 겪었기 때문일까. 가난, 친밀감 없는 아버지, 열심히 살수 밖에 없는 집안형편, 대기업에 취직, 끝없는 경쟁과 자리 다툼, 험담과 편가르기의 인간 관계를 나도 참 모질게 겪어왔다. 결혼 후에도 직장을 다니며 양육을 하며 살림까지 너무나 힘든 세월을 어찌어찌 해냈다. 그 삶 속에서 나를 붙잡아주고 일으켜 세운 것은 신앙이었다. 그녀 김미애가 스스로 터득한 원칙은 무엇일까?

📍저자 김미애가 깨달은 삶의 법칙들은 무시할 수 없는 소중한 교훈들이다. 행복한 개인주의자는 이기주의자가 아니다. 자신을 먼저 사랑하는 원칙을 실천하는 것이다. 그리고나서야 타인에게도 너그러워질 수 있는, '네 이웃을 네 자신과 같이 사랑하라'는 진리에 가까운 삶이 되는 것이다.

📍또한 타인에 의해 움직이는 수동적인 삶, 자신을 옭죄는 타인의 평가에서 벗어나 자기 내면으로 향하는 시선을 갖는 삶이다. 자기 삶의 충만이 타인에게로 뻗어가는 관심과 이해로 발전해갈 수 있기 때문이다. 자유롭고 행복한 개인주의자로 이타적인 가치를 추구하며 사는 멋진 인생 되기를 바란다.

🔥 김미애 작가님~
앞으로의 인생도 쭈욱 행복하시길.
좋은 삶 나눠주셔서 고맙습니다.

※ 본 서평은 도서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

🍀 자세한 리뷰는 블로그에...

#행복한개인주의자로사는방법 #개인주의자 #김미애 #개인주의 #첫책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