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5 : 최초·최고 편 가리지날 시리즈
조홍석 지음 / 트로이목마 / 2021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리지날은 가라~! 오리지날을 말해주겠다. @trojanhorse_book

📍공룡 고기는 무슨 맛인지 알아?
📍지우개는 고무가 아니래.
📍산티아고 순례길은 이래서 생긴거야.

📒 우리는 어떤 것에 대하여 최조, 최고가 무엇인지 궁금해서 누가 그런 얘기를 할라치면 귀를 쫑긋하고 최대한 관심을 기울인다. 당연한듯 알고 있었던 지식이 가리지날이라면? 잘못 알고 있었던 것이라면? 그로부터 파생되었던 생각과 행동의 결과가 무안해지고 타격을 받을 수 있다. 재미있기도 하지만, 충격이 될 수도 있다. 이 책은 가리지날 상식을 오리지날 상식으로 바꾸어준 착한 책이다.

📙 책 내용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역사 이야기, 최초를 말하기 위해선 역사 이야기가 필연적이다. 이제 보니 역사는 참 재미있다. 내가 교과서에서 배운 역사는 암기과목일 뿐이었다. 지금 생각해보면 뒤죽박죽, 분명 역사인데 연결되지 않는다. 이 책에서 말하는 역사는 뭐랄까... 아기자기한 소품을 손에 쥐고 주변의 자잘하고 흥미진진한 스토리를 엮어서 그 소품을 정말 값어치있게 만드는 것처럼 주제마다 작은 감탄을 불러 일으킨다.

📚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 - 최초·최고편 - 조홍석 지음

📕 공룡고기는 닭고기 맛일 거라고 한다. 우악스럽게 생긴 공룡 고기를 과연 먹을 수나 있었을까 생각되지만 닭고기 맛이라면 계속 먹고 싶어지지 않았을까? 그리고 지금은 '인류세'가 아니라 '닭세'라는 말이 어울리는 세대가 될거라고 한다. 그만큼 인류의 역사상 닭 수도 기장 많고 세계적으로 가장 넓게 분포하고 있다.

📕 지우개가 고무가 아니라고? 나도 고무지우개로 알고 있었다. 지우개는 PVC 플라스틱으로 만든다. 이건 정말 놀랐다. 예전에는 연필을 지우기 위해서 빵을 사용했는데, 영국 조셉 프리스틀리가 우연히 빵 대신 고무 조각을 들고 문질렀는데 연필이 지워진거다. 그래서 고무로 만든 지우개가 쓰이기 시작했는데, 고무지우개는 종이까지 갉아먹는 부작용이 생긴 것이다.

그래서 일본 시드(SEED)상서 PVC 플라스틱 지우개를 개발하게 된것이다. 부드럽게 만들기 위한 가소제 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더운 날에 플라스틱 제품과 같이 두면 지우개가 달라붙어버리는 단점이 있다. 이런 기억 우리 모두에게 있지 않나요? 필통에서 꺼냈는데 지우개랑 자가 붙어서 흔적이 남았던 기억...ㅋㅋㅋ

📕 산티아고 순례길은 어떻게 생겼는지 아세요? 이건 비밀...이라고 하고 싶지만 힌트만 잠시 드릴께요.
예수님 12제자 중 한 명인 야곱(야고보)이 예루살렘에서 체포되어 참수되었는데, 그 시신을 제자들이 빈 배에 실었더니 이베리아 반도까지 떠내려갔다.

그래서 스페인 바닷가에 도착한 시신을 산티아고 대성당에 안치하고 스페인의 수호성인이 되었다. 이후 위험한 예루살렘으로 가지 못하는 서유럽 열성 신도들이 대신 스페인 산티아고 대성당까지 순례를 간 것에서 비롯된 것이다.

📕 가장 관심있게 읽었던 부분은 <우주의 탄생, 빅뱅>과 <녹조 라떼의 원조를 찾아서>이다. 성경에서 말하는 창조와 조화를 이룰 수 있을지 읽고 나서도 고민스럽지만, 우주에 대한 과학적 접근은 사람들의 근원에 대한 질문만큼이나 매우 중요한 일이라서 과학적 사실로 밝혀진 정보들에 대해서는 수용하면서 성경에서 밝힌 창조에 대한 신(하나님)의 의도와 목적을 되새기게 된 기회가 되었다.

🖌이 모든 지식을 조사하고 확인하고 책으로 낼 때까지 많은 수고를 한 것 같다. 책 뒷쪽에는 책을 위해 얼마나 많은 책들을 참고하고 조사했는지 목록들을 보면 상식사전답다는 신뢰가 간다. 작가 조홍석의 끈기와 탐구심에 박수를 보내며 감사한 마음을 전한다.

📍가리지날 시리즈 다섯번째 책이다. 블로그 포스팅 소재로도 유용하게 쓰일 것 같고, 한참 잘난 척(?) 하고 싶어하는 학생들이 읽으면 상식도 풍부해지고 역사에 대한 흥미까지 갖게 만들 것 같다. '알아두면 쓸데 있는 유쾌한 상식사전'이라는 제목처럼 기분 좋게 상식이 유식한(?!) 사람이 될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전 머리가 나빠 금새 잊어버리네요. 가끔 들여다보면 생각이 날 수도...)

🔖트로이목마에서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서평입니다.

#알아두면쓸데있는유쾌한상식사전 #최초최고편 #트로이목마 #서평단이벤트 #가리지날 #가리지날시리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