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이 흐르는 대로 - 삶이 흔들릴 때 우리가 바라봐야 할 단 한 가지
지나영 지음 / 다산북스 / 2020년 11월
평점 :
품절


🔆 어느 날,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다보니 삶이 문득 가벼워졌다. 다시는 없을 지금이라는 순간이 어떤 마무리가 될지, 주변을 둘러보니 뭔가 많이 어수선하다. 이 책의 서평단 모집을 할 때쯤 죽음에 대한 생각을 하고 있었다.

📕 저자 지나영은 햇살이 쨍쨍한 맑은 날을 좋아한 사람이다. 어린 시절부터 모든 일에 긍정적이고 모험심 강했으며 쉽게 포기하지 않는 활력 넘치는 사람이었다. 미국 볼티모어에 있는 존스홉킨스 병원에서 소아정신과 의사로서 맡겨진 일을 소명으로 알고 충실하게 잘 감당해내며 살고 있었다.

📘 갑자기 찾아온 자율신경계 장애인 '신경매개저혈압'이라는 병, 확진 판정을 받기 전의 삶과 그 후의 삶에 대한 이야기와 생각들을 털어놓은 책이다. 삶의 질과 내용이 확연히 달라졌지만 저자 지나영만의 생존법으로 더 좋은 것을 얻게 된 그 씩씩한 여정을 기록해 놓았다.

📙 어느 날 갑자기 삶이 멈추었다. 마치 죽기 직전의 사람처럼 아무 활동도 못하고 누워있기만 해야하는 희귀한 병에 걸렸다.
일상이 더 이상 일상이 아닌 순간을 맞이하게 되었다. 꾀병이라고도 공주병이라고도 표현한 병, '신경매개저혈압' 확진을 받은 후 낭떠러지를 앞에 서있는 것 같은 절망적인 상황속에서 지나영은 비로소 지나온 삶을 되돌아보게 되었다.

📗 병을 얻은 후 남편과의 관계가 악화되었다. 그러나 갈등과 화해를 거쳐 더 진실된 애정을 갖게 되었다. 딸이라서 천덕꾸러기 취급을 하셨던 부모님의 일생에 대한 이해심과 존경심이 깊어졌다. 낯선 땅 미국에서 도움받았던 친구, 교수, 동료, 이웃들과 지난 삶에서의 모든 만남들에 감사했다.

📔 무엇보다 소중한 것은 환자의 입장이 되어 본 것이다. 환자의 육신의 고통과 심적인 괴로움, 그 가족들의 애환을 경험하게 된 것이다. 환자가 되어보니 의사로서 그들에게 했던 말과 행동이 얼마나 개념적이었는지를 깨닫게 되었다. 고통과 함께 살아갈수밖에 없는 환자와 그 가족들의 마음을 공감할 수 있게 되었고 치료과정에 진정한 위안을 줄 수 있었다.

📕 밑바닥 체력과 정신적인 상실감으로 하루하루 힘겹게 버티면서도 특유의 밝고 낙관적인 삶의 태도를 되찾고자 애쓴 저자 지나영은 자신의 병을 통해 삶을 새롭게 조명했다. 다른 누구보다 먼저 자기 마음을 읽어내고 마음이 흐르는 대로 선택하고 결정하고 실행했던 순간들을 기억했다. 그 결정들이 자신의 인생을 얼마나 놀랍게 변화시겼는지 깨달았다. 독자들에게도 기꺼이 그렇게 살아보라고 권한다. 그리고 병과 함께 지내면서 터득하고 깨닫게 된 삶의 지혜를 나누어준다.

📝 병이 깊어지고 완치의 희망이 보이지 않을 때 사람들은 어떤 생각을 하게 될까? 저자 지나영은 이런 의문에 자기만의 답을 내놓는다.

✏ 병과 함께 씩씩하게 사는 것, 지금까지 그래왔듯이 마음 흐르는 대로 선택하고 결정하며, 부딪치는 모든 상황들을 좋게 여기며 이타적인 삶을 살아가는 것이다.
너무 가볍게 죽음에 기울지도 않고 너무 무겁게 삶에 짓눌리지도 않는다. 지나영은 지나온 삶에서 거쳐왔던 불행이라고 부르는 것들을 껴안으며 하나님이 주신 모든 삶을 감사한다.

📌 실수를 하거나 결과가 좋지 않을 때도 좌절하지 않고 오늘 하루 열심히 살았으니 내일은 더 나아지리란 믿음을 잃지 않았기에 나는 더 강하고 단단해질 수 있었다. -90p​

📌 숱한 고뇌 끝에 나는 세상에 존재하는 수많은 일 중에 내가 정말로 좋아하는 일, 즉 마음이 흐르는 곳에 있는 일을 가장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는 진리를 깨달았다. -137p

​📝 진솔한 삶을 살고 싶다고 마음으로 외쳤던 나의 고백에 저자 지나영의 삶, '마음이 흐르는 대로'에서 답을 주었다. 책 속 문장에 너무도 많이 그어진 밑줄이 그 증거이다. 좋은 책들은 정말이지 카페인이 혈류에 흐르듯 각성하게 하고 달달한 돌체라떼를 흡입하듯 인생이 달콤해지게 한다.

내 마음(열정,사랑)을 읽어가며 마음이 흐르는 대로 살아보자. 단정하게 현실을 여며가며 죽음이 눈앞에 있는 듯 살아보자.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로워져서 진솔한 삶이 엮어질 것이다. 거기에 재미와 의미와 이타적인 친절까지 합류하게 된다면 병과 죽음앞에서조차도 자유로운 '원더풀 마이 라이프'가 될 것이다.

🔖다산북스에서 도서지원을 받아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마음이흐르는대로 #지나영 #다산북스 #서평단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