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처음 배우는 어린이를 위한 스토리 코딩
신지영.김열매 지음, 윤지회 그림, 나훈희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17년 6월
평점 :
안녕하셨나요?요새 코딩코딩~~해서
저도 한번 코딩에 대해
배워보고 싶어 신청하게 된 처음 배우는 어린이를 위한 스토리 코딩을 접하게 됐네요~^^
주니어 김영사에서 출간한
책이예요~~
요새 4차산업 시대 인재육성에 크게 부각되는 코딩♡
강연뿐아니라 매체에서도 많이 반영되고 보여지는 추세예요~
2018년부턴 초등 정규 과정에 코딩교육이 반영된다고 하니 이미 코딩교육을 시작한 아이들도 많다고 해요~
전문가들도 아이들이 쉽게 접할수 있도록 사이트를 통해 접하라고 하더라구요.
스크래치 같은 관련사이트 뿐만아니라
추세인 만큼 서적도 많이 나오고 있는데요~
어린이를 위한 스토리 코딩은 아이들이 보기쉽게 이야기처럼 만들어서 쉽고 재미있게 접할수 있답니다.
코딩은 골치아픈 존재로만 생각했던 승희가 동생승현이에게 코딩을 배우며 이야기로 풀어내는 데요.
차례에서 보여지듯이 코딩의 역사와 알고리즘의종류,순서도,스크래치로코딩배우기 등 접할수 있답니다~
이세돌과 알파고의 바둑대결을 보면서 승희네가족이 tv시청하는 장면부터 시작이되네요~
컴퓨터가 절대로 사람을 이길 수 없는 영역이었던 바둑은 알파고가 나오면서 대결하는건 주목받는 일이었네요~그때 저도 아이들과 숨죽이면서 보아서 그런지 저희가족모습을 보는듯했어요.
그 계기로 더욱더 코딩에 대해 관심이 높아진건 사실이예요.
이야기속에 가끔 코딩의 역사라든지 개념을 자세히 설명해주어서 아이들이 이해하기 어려운 부분을 짚고 넘어갈수 있도록 해주었어요ㅎ
학교에서의 연극 공연에서의 소동은 코딩에서 사용하는 좌표로 위치를 정해주었다면 싸울필요도 없었을것 같다고 해요.
학교에서의 연극 공연에서의 소동은 코딩에서 사용하는 좌표로 위치를 정해주었다면 싸울필요도 없었을것 같다고 해요.
또 학교에 짝짝이 양말을 신고가서 친구들의 놀림을 받은 승희는 다음에 실수하지 않도록 할일들을 정리해보는데요. 승희의 계획표를 순서도로 그려주면서 승현이는 코딩공부도 권하게 된답니다.
아무리 어렵고 복잡한 문제도 논리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알려주네요.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인 알고리즘을 순서도로 표현하면 보기쉽게 이해하고 다음단계로 넘어갈 것인지 알수 있을것 같네요.
정해진 순서에 맞게 차례차례 문제 해결되는 과정을 순차 알고리즘이라해요. 또한 다음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중간에 어떤 행동을 할지 말지를 판단하는 과정이 들어간 판단 알고리즘,여러번 반복되는 반복알고리즘이 있답니다.
엄마아빠가 없는 하루를 보내고 난후 코딩에 대해 관심이 더 가는 승희는 동생승현이를 통해 배우기 시작합니다.
코딩을 처음접하는 아이들을 위한 스크래치프로그램을 소개시켜주는데요
저도 아이들과 스크래치에 가입했어요. 미국MIT에서 만들어진거네요~아이들이 바로 따라할수 있게 만들어진책이라 좋았어요.
딱딱한 어투로 된책이 아니라 이야기식으로 되어있어서 아이들이 읽어보면 좋을듯 싶어요.
아이들 눈높이에 맞춰 있어서 코딩학습이네요.
코딩을 아직 접하지 않은 저희 아이들은 신기해하더라구요~^^오늘부터 코딩이 낯설지 않도록 실천해봐야겠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