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전자책] 두 도시 이야기 ㅣ 현대지성 클래식 71
찰스 디킨스 지음, 정회성 옮김 / 현대지성 / 2025년 11월
평점 :
Charles John Huffam Dickens는 1812년 2월 7일 영국 Landport, Portsmouth에서 태어나서 1870년 6월 9일 세상을 떠났다. 58세로 세상을 떠났으니 오래 살지는 못했다. A Tale of Two Cities는 1859년 그의 나이 47살에 쓰여진 작품이다. 두 도시란 영국의 런던과 프랑스 파리를 언급하는 것으로 이해된다. 소설의 시작은 Jarvis Lorry가 Lucie Manette 만나는 장면이다. 54쪽을 읽고 있다.
소설은 법정에서 Charles Darnay가 피고로 등장하고 재판의 모습을 보여준다. 그의 친구인 John Barsad가 밀고하여 Charles Darnay가 반역 혐의로 피고가 된 것이다. 19세기 중반 영국 법정의 모습을 보여주면서 재판의 생생한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작가는 John Barsad의 밀고가 조작된 혐의를 보여주는 것 같은 뉘앙스를 풍긴다. 왕실 법무관의 심문 내용과 정확하게 일치한다는 점을 강조한 것인데, 아무튼 John Barsad에 대한 증인 심문이 이어지고 있다. 119쪽을 읽고 있다.
이 재판 증인으로 Dr. Alexandre Manette와 그의 딸 Lucie Manette이 참석했다. 이 재판과 이들의 관련성은 무엇인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다.
재판정에서 sydney carton이 등장한다. Charles Darnay는 무죄 판결을 받았다. 이제 이야기가 어떻게 흘러갈지 모르겠다. Sydney Carton이 어떤 역할을 할지 궁금하다. 주인공들은 분명 어떤 연관성을 갖고 서로 이어질 것이다.
135쪽을 읽고 있다. Dickens는 여러 등장 인물들이 어떤 관계로 이어질지 그것을 풀어나갈 것이다. 지금으로서는 알 수가 없다. 재판에서 Darnay가 무죄 판결을 받았다는 결론만 나왔다. Carton과 Darnay. 이 둘은 분명 대립 관계일 수도 있고 협력 관계일 수도 있다. 다만 모두 Lucie Manette양에 대한 관심을 드러냈다. Jerry Cruncher. 이 인물은 소설 속에서 메신저 역할을 하는 인물이다. Jarvis Lorry와 함께 조연이지만 이야기의 핵심을 이끌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