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머릿속 생각 끄기 - 보이지 않는 세계가 내 세상을 망치기 전에
체이스 힐.스콧 샤프 지음, 송섬별 옮김 / 윌북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내 머릿속 생각 끄기

보이지 않는 세계가 내 세상을 망치기 전에

체이스 힐 · 스콧 샤프 지음



"보이지 않는 세계가 내 세상을 망치기 전에" 라는 책 표지의

글귀가 마음에 들어서 이 책에 관심을 갖게 되었는데



뮤지션 스윙스의 인터뷰 내용에서 이런 글귀가 나왔다니, 래퍼는 역시 다른가봅니다.

아무튼!

보이지 않는 세계, 내 머릿속이 나를 망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생각을 끌 수 있을지 너무 궁금했어요.

저만 궁금한게 아닐거라고 생각해요!



총 7단계로 이루어진

오버씽킹에 대한 설명과 실천방법 그리고 부록까지.

책을 처음에 받았을 때 의외로 얇고 가벼워서 놀랐어요!

표지를 포함한 내지는 또 심플하면서 귀여운 디자인이라 조금 더 편하게 읽을 수 있었던 것 같아요.

물론 내용은 편한 내용이 아니라서 진도가 쉽게 나가진 않았어요.

읽으면서 저에게 해당한다고 생각했던 부분들을 표시를 해가면서 읽었는데

그 중에서 몇가지에 대해서 잠깐 언급을 해보려고 합니다.



반추(Ruminating) 는 진짜 많은 분들이 하고 계실거라고 생각합니다.

심지어 저는 이 책을 읽고 '안해야지!' 라고 다짐을 해놓고

또 오늘도 했습니다.

정말 오래전에 있었던 제 행동에 대해서 다 잊고 잘 지낸다고 생각했는데

생각이란 건 정말 순식간에 시간여행을 하는 것 같아요.

오늘도 잠깐 시간여행을 하면서 또다른 멀티버스를 생각하고 왔어요...


지나친 걱정에 대한 부분인데, 이것도 하는 분들이 진짜 많을 거라고 생각해요.

특히 MBTI 가 INFP, INPJ이신 분들은 정말 많이 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 책의 좋은점은 문제점만 말하지 않고 해결방안에 대해서도 말해주기 때문인데

특정한 예시를 통해 과잉걱정을 했다면 걱정에서 그치지 말고

그 문제를 해결 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보라고 알려주고 있었어요.

최근에 읽었던 스트레스에 관련한 책에서도 비슷한 해답을 주었는데

결국은 문제가 생기면 그것을 해결하려는 생각이 가장 좋은 도움이 되겠네요.

큰일났다! 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요.



완전 공감갑니다.

현실에서 고통받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 제가 걱정하고 생각할때는 의외로 현실에서는 문제가 쉽게 해결되지만

제가 '할만한데?' 라는 생각을 하는 순간

현실에서 고통을 주더라고요...

아무리 머릿속으로 일어날 문제들을 상상해봐도

상상한 것과 다른 일들로 저를 고통을 주는 것을 봐선

역시나 걱정은 참 슬모없는 고통제조기인 것 같네요.



그리고 다음으로 흥미로웠던 인지왜곡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인지왜곡은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만들어낸 습관이라고 하는데

예시를 보니 저도 엄청나게 인지왜곡을 하고 있었어요.

1. 양극단의 사고를 한다.

2. 지나친 일반화를 한다.

3. 긍정적인 사고를 피하고 부정적으로만 사고한다.

4. 어떤 사건에서 긍정적인 정황이 중요하지 않은 이유를 만든다.

5. 부정적인 거짓 예측을 한다.

6. 최악의 상황을 예상한다.

7. '해야 하는'것, '해서는 안되는'것에 대한 믿음을 가진다.

8. 자신이 저지른 실패에 바탕을 두고 스스로에게 꼬리표를 붙인다.

9. 통제할 수 없는 일이 자신의 책임이라고 여긴다.

총 9가지 중에서 모두에 해당하는 것은 아니지만

저는 실패에 대한 두려움이 너무 커서 인지왜곡을 많이 하는 편입니다.

특히 타인이 저를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는 편이라서

어떤 결과에 대해서 부정적으로 많이 생각한다고 느꼈습니다.


여기까지 적은 책의 내용은 다 초반부에 해당하는 내용인데

읽다가보면 정말 제 스스로

"걱정만 하다가 결국은 아무것도 한 게 없는 상황"으로 내몰았던 것 같아요.

그리고 이 책에서 가장 중요한게 부록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이 걱정이나 과잉 생각들을

스위치를 끄듯이 한번에 끌 수가 없는데 그럴때는 이 부록을 꼭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저는 나쁜 습관을 얼른 꺼버리기 위해

오늘도 반복 실습을 하러 갑니다!

의외로 진짜 도움이 되었어요.

오늘 갑자기 찾아온 과거에 잠식할 뻔 했던 순간에서 빠르게 빠져나올 수 있었거든요.

대처를 할 수 있으니까 기분에 오래 얽매이지 않고

일상생활을 잘 살아갈 수 있네요.

우울, 불안, 강박 걱정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