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1가지 문제로 배우는 딥러닝 허깅페이스 트랜스포머 with 파이토치 -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트랜스포머 모델 실습
조슈아 K. 케이지 지음, 임선집 옮김 / 루비페이퍼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파이토치(PyTorch), 텐서플로우(TensorFlow), JAX를 위한 최첨단 머신러닝"

"트랜스포머(Transformers)는 최첨단의 사전 학습 모델을 쉽게 다운로드하고 훈련시킬 수 있는 API와 Tools를 제공합니다. 사전 학습 모델을 사용하여 컴퓨터 비용과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고, 학습 모델을 처음부터 훈련시키기 위해 필요한 리소스와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전 학습 모델은 자연어 처리, 컴퓨터 비전, 오디오, 멀티모달을 지원합니다."

오픈 소스 인공지능(AI) 플랫폼을 운영하는 허깅페이스(Hugging Face)에서 상기와 같이 트랜스포머를 소개하고 있다. 트랜스포머 모델은 자연어 처리, 번역, 요약, 문서 독해 등 다방면에서 성과를 내고 있다고 한다.

파이썬 초보이어서, 처음부터 욕심을 내서 일일이 책의 코딩을 따라하면서 결과를 보았었다. 하지만 오타도 많이 나고 가끔 막히는 곳이 생겨서 방법을 바꾸었다.

역자의 조언을 참고하여 이 책에서 제공하는 ipynb 코랩 노트북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VS Code에서 확인하면서 코랩에서 단계별로 코드를 실행하여 결과를 확인하였다. 제공받은 코랩 파일에는 주석도 많이 작성되어 있어 이해를 도와주었다. 그리고 특히 좋았던 점은 단계별로 모를 수 있는 입문자들을 위해 "역자의 한마디"라는 코너를 통해서 파이썬의 문법, 머신러닝 개념 등을 간단명료하게 알려준다는 것이다. 또한 ※ 표시를 통해 문제에 대한 추가 설명과 실행 결과에 대한 역자 자신의 조언도 해주고 있다.

아직까지는 처음 들어보는 용어들이 더 많고, 책의 두께에 비해 상당히 많은 내용을 포함하는 다양한 일련의 에제들이 있다. 하지만 "누구나 쉽게 따라하는 트랜스포머 모델 실습"이라는 책 표지의 내용처럼 코드상에서 역자의 주석과 책을 읽으면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학습할 때 1개의 장을 시작하면 완료하는 것이 좋은 것 같다. 관련 분야에 대한 학습과 이 책을 반복학습하면 더 좋은 결과을 얻을 수 있을 것 같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