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누워서 생각하기로 했다 - 현명하고 지적인 인생을 위한 20가지 조언
도야마 시게히코 지음, 장은주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5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나는 누워서 생각하기로 했다 ]

"죽는 순간까지 지적인 삶을 살고 싶은 당신에게"

100년 가까이 창조적 사고를 이어온 지의 거인, 인상 속 습관으로 지적인 인생을 완성하다

현명하고 지적인 인생을 위한 20가지 조언

P6. 인간은 지적 생활 습관으로 다시 태어날 수 있으며, 좋은 지적 생활습관은 정신적 활력의 원천이 되어 인생을 풍요롭게 한다. 그런 의미에서 어떤 생활 습관보다도 중요한 의미가 있다.

P30. 필요 없는 것을 잊기 위해 일기는 존재한다.

P187. 인간은 지식을 위해 살아가는 것이 아니다. 더 잘 살아가기 위해 어느 정도의 지식과 기술이 필요할 뿐이다. 지식 추구, 지식 존중 사고에만 매달려 있으니 그것을 잊게 된다. 살아가기 위해 알아야 한다는 본질은 무시하고, 알기 위해 살아가는 게 수준 높은 것이라는 이상한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그것이 죽음에 이르는 병이 된다는 사실도 알지 못한다.

☆ 누워 있는 시간이 게으름 같아 마음이 불편했던 날, 나를 살피는 가장 솔직한 시간이었다. 바쁘게 움직여야만 할 것같았던 매일, 잠시 멈추어 누워서 생각하라는 저자의 말이 나를 토닥여주었다.
내가 나를 너무 몰아세우고 있었음을 깨닫게 해주는 시간이였다.
잠시 누워서 숨을 고르고, 마음의 소리를 듣는 것이 나를 더 성장시키는 시간이 될꺼라고 믿게 되었다.
오늘도 지친 많은 분들께 잠시 누워서 생각하는 시간을 선물해 주고 싶은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