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어타운 베어타운 3부작 1
프레드릭 배크만 지음, 이은선 옮김 / 다산책방 / 2018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정말 기대하고 기대 되었던 책. 프레드릭 배크만의 '베어타운' 이다. 오베라는 남자를 읽고 한 눈에 반한 작가 프레드릭 배크만의 작품이라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이거다! 싶었다. 역시나 기대를 져버리지 않는 멋진 작품이었다.


쇠락한 작은 마을, 베어타운. 가슴에 곰을 품은 사람들의 좌절과 용기, 눈물과 감동으로 얼룩진 단 하나의 희망에 관한 이야기.



"탕. 탕. 탕-탕-탕."


베어타운에서 눈을 뜨면 들려오는 익숙한 소리. 작품에 빠져들며 나조차 이 소리에 익숙해지게 되었다. 하키의 하키를 위한 하키에 의한 마을이라 해도 될 법한, 하키를 사랑하고 하키를 빼놓고는 생각할 수 없는 하키 타운, 베어타운.



"베어타운은 그 무엇과도 닮지 않았다."


심지어 지도상의 모습조차 특이한 마을. 누군가는 '술에 취한 거인이 눈밭에다 오줌으로 자기 이름을 갈기려던 것 처럼 생겼다' 고 표현하고, 좀 더 교양 있는 사람은 '자연과 인간이 땅 싸움을 벌인 것처럼 생겼다' 는 마을.

점점 희망과 가능성을 잃고 해마다 일자리는 사라지며 인구는 줄어들고 폐가가 늘어가는 마을. '아무리 즐겨도 부족한 도시' 라는 표지판에서 "아무리 즐겨도" 부분이 지워진 그런 마을.

이런 마을에 사는 사람들에게 한 가지 희망을 엿볼 수 있는 건 바로 '하키' 이다. 이들은 가슴에 곰을 품고 유소년들과 청소년들에게 하키를 가르치며, 베어타운의 밝은 미래를 희망한다. 다른 곳 사람들에게는 그저 아무 것도 아닌 하키 경기일 뿐일지라도 그들에게는 그저 그런 하키 경기가 아니다. 구역질을 할 정도로 가슴 떨리는 마을 전체의 희망을 담은 경기이다.

쇠락해져가는 마을일지라도 모두들 희망을 품고 마을을 일으키기 위해 힘쓰는 베어타운 사람들의 조금은 따뜻한 생활을 느낄 수 있었다. 그 날, 그 일이 있기 전까지는.




역시나 인물 묘사와 감정 표현이 탁월한 작가이다. 한 순간도 눈을 뗄 수 없게 하는 흡인력 있는 글솜씨. 역시 프레드릭 배크만이다.



"이 스포츠가 요구하는 것은 단 한 가지. 당신의 전부다."


중간중간 딱 떨어지게 마음을 파고드는 짧은 문장들이 뇌리에 박힌다. 작가의 이런 문체는 '오베라는 남자' 에서도 내가 참 좋아했던 부분이다.

하키에 대해 베어타운 사람들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마음과 뜻을 모았던 따뜻한 모습처럼, 그 날 그 사건에 대해서도 모두가 한 마음 한 뜻으로 외면하는 것을 보며 안타까웠다. 그들의 침묵이 피해자에게 얼마나 큰 상처가 될지.

적지 않은 수의 등장인물들의 감정과 상황에 하나하나 공감해갈 수 있었던 작품이다. '베어타운' 이라는 특이하지만 우리 사회의 모습이 투영되어 있기도 한 작은 마을을 통해 여러 가지를 생각해보고 느낄 수 있었던 작품이다. 작가의 전 작품들과는 조금 다른 분위기의 소설이지만 역시나 매력있는 작품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