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람의 나라 1
김진 지음 / 시공사(만화) / 1998년 6월
평점 :
품절


<바람의 나라>... 저는 이 책을 next라는 온라인 머드게임 제작팀을 통해서 알게 되었습니다. 이 만화를 게임화 해서 만든 온라인 머그게임으로 그 인기가 하늘로 치솟는다죠. 작가 김진님은... 박력있는 부드러운 신빌운 그림체의 소유자. 이 분은 순정만화, 무협만화, 액션만화를 넘나들며 자유로운 만화의 세계를 열어가시는 분 입니다. 그래서 유일하게 아빠와 제가 동일하게 알고 있는 인물이기도 합니다. 저는 성인들이 주로보는 무협물같은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그림자나 배경도 모두 펜처리가 되어있고 너무 딱딱하다는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김진님은 그런 결점을 보완하고자 펜선과 톤을 적절히 사용하는 방법을 연구하신 분 입니다. 모 책에서 김진님은 '되도록 많은 재료를 써볼것을 권해요. 그 중에서 자신이 원하는 느낌이다 다른 상황에 따른 재료를 사용할수 있거든요'라고 말씀하셨다. 나 또한 그 말에 동감한다. <바람의 나라>는 펜만있는 딱딱한 만화도 아니고 또한 톤만있는 허접 만화도 아니다. 어더한 굴곡이나 배경기법도 부드럽고 절제있게 표현하시는 김진님의 펜선은 이미 연필선의 자유로움을 뛰어 넘었다. 사실 내가 '바람의 나라' 만화책을 보게된 이유가 학교 도서실 때문이었다.

이 <바람의 나라>는 우리나라 옛 배경을 토대로 하고 있어서 우리학교 도서실에 존재하는 유일한 만화책이다. 정말 학교에서 인정할 정도로 작품성 높은 바람의 나라는 그 또한 심오성도 깊다. 첫 권가지고는 스토리를 제대로 파악조차 할 수없고 8권을 넘겨서야 서서히 스토리가 실체를 들어낸다. 그리고 한곳에서도 실수와 허점이 없는 칸칸마다의 꽉찬 배경은 사람을 답답 하게 할 수도 있으나, 바람의 나라를 보다 다른 책을 보면 허전하다 싶을정도로 그 느낌에 쉽게 익숙해진다. 무엇보다도 다중만화가를 꿈꾸는 이들에겐 교과서로 삼아라고 하고 싶고 만화매니아들에겐 '기억되는 작품'으로 남기게 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