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후에도 살아남을 암호화폐에 투자하라 - 제2의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을 찾아라!
데이비드 쉬리에 지음, 최기원 옮김, 박종한 감수 / 나비의활주로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암호 화폐 관심은 많으나, 정확하게 알아보거나 공부해본적이 없는 분야라 항상 궁금했다. 일단 애매모호한 산업군이기에 전문가의 책을 읽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했다. 데이비드 쉬리에는 미래학자이고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금융혁신전문가다. "옥스퍼드 대학교의 '옥스퍼드 블록체인 전략'이라는 온라인 프로그램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다."는 것을 보고, 아 이 책이구나 하고 집어들었다.




항상 책을 읽기 전에 책의 목차를 살펴보는 것은 아주 중요하다. 따라서 나는 저자와 책의 목차를 늘 훓어보고 책을 시작한다.

PART 1 블록체인, 혁명의 시작

CHAPTER 1 디지털 금, 비트코인의 출현

CHAPTER 2 의심에서 열광으로, 암호화폐 신드롬

CHAPTER 3 블록체인을 이해하면 암호화폐의 미래가 보인다

PART 2 암호화폐, 산업의 거대한 변화를 이끌다

CHAPTER 4 금융업: 블록체인, 금융의 개념을 바꾸다

CHAPTER 5 의료: 맞춤형 헬스케어를 주목하라

CHAPTER 6 에너지와 식품: 산업의 안정성을 높이는 블록체인 기술

CHAPTER 7 부동산, 환경, 천연자원: 암호화폐로 집을 사고파는 시대가 올까?

CHAPTER 8 조직과 거버넌스: 기업 경영과 블록체인의 역할

PART 3 암호화폐와 사회 그리고 미래

CHAPTER 9 교육: 암호화폐 혁명을 이끌고, 기회를 얻다

CHAPTER 10 정부: 암호화폐의 미래를 결정할 정부의 선택

CHAPTER 11 블록체인이 만들어낼 ‘유토피아’



비트코인은 왜 투자 자산이 되었을까?라는 관점에서 먼저 접근해보았다. 비트코인의 창시자인 사토시 나카모토(가명 예상)가 백서를 통해 밝힌 바에 따르면, 금융기관 없이 개인간 결제 및 거래가 가능한 디지털 화폐였다. 10년 전부터 회자되던 메터버스가 다시금 주목받는 이유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탈중앙화와 메타버스 구현이 가능해졌기 때문이다. 이제는 읽고 쓰는 것을 넘어 소유할 수 있는 차세대 인터넷 패러다임으로 웹3이 주목받고 있다. 즉 미래를 예측하고, 생각하는 자세가 기반이 되어야 블록체인의 관점에 다가설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들이 블록체인 기술에 열광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계적 기업들이 행사하는 위력이 도를 넘어서서, 개인의 자유 및 프라이버시를 침해하고, 정치적 안정성, 불평등을 초래하는 현실에 우려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나도 이번 대한민국에서 발발한 대형플랫폼의 이슈를 보면서 많은 생각이 들었다.


비트코인의 블록체인이 어떠한 원리로 작동하는지?

* 산업별 영향 *

- 금융업 : 블록체인으로 새로운 기회를 탐색하고 효율성을 개선하여 금융 산업과 사회 전반에 혜택을 줄 수 있다. 소비자의 접점과 기관과의 접점에 블록체인 기술을 확대 적용할 수 있다.

- 의료 : 블록체인으 기반으로 비용을 낮추고 의료 수준을 개선할 수 있는 다양한 실험을 시작하고 있다.

- 에너지와 식품 : 원산지와 사용 방식에 대한 세부 정보의 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에너지를 둘러싼 금융 시장을 효율화하고 식품 안전성을 강화하고 농민의 수익을 개선할 수 있다.

- 부동산, 환경, 천연자원 : 보다 효율적으로 부동산을 매입, 매매, 개발 유지할 수 있고, 천연자원을 더욱 손쉽게 관리할 수 있다.

- 조직과 거버넌스 : 여러조직에 걸쳐 효과적으로 협엽을 하도록 유도하여 조직과 거버넌스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분산형 조직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

- 교육 : 학력 증빙의 문제가 개선될 수 있다. 교육에 대한 새로운 접근은 블록체인의 철학과 기술에 추구하는 방향성과 조화를 이룬다.

- 정부 : 해킹에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법정 통화는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전자화 된다.

책의 마지막장을 덮을 때 Elon Musk의 나는 비트코인이 '돈'이라는 정보 시스템의 효율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기대한다(My hope for Bitcoin is that it can improve the efficiency of the information system that we call 'Money.'".라고 말한다.

서평을 기록하면서, 과연 나는 블록체인이 가져올 세상에 대해 어떤 생각을 품고 있을지 다시 반문하게 되었다. 블록체인이 지배하는 세상이 왔을 때 그 누구보다 환영할 준비가 되어있는지.


<책을 추천하는 사람>

1) 블록체인의 역사 및 개괄 등 인문학적으로 한번 접근해보고 싶은 사람

2) 블록체인을 모르지만, 각각 어떤 산업군과 연계성이 있는지 알고 싶은 사람

3) 블로체인의 미래를 믿는 사람

<책의 좋은 점>

1) 모르는 용어를 공부할 수 있도록 용어사전

2) 챕터가 시작할 때마다 요약할 수 있는 Point

3) 챕터가 끝날 때마다 확인할 수 있는 체크리스트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