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변하지 않으니 퇴사하겠습니다 - 업무 대화가 힘든 당신에게
유경철 지음 / 마음의숲 / 2021년 1월
평점 :
절판


회사생활, 사회생활을 하면서 가장 힘든 것이 소통이다. 요즘들어, 취업준비생 때 작성했던 자기소개서를 보는 데, 하나같이 '커뮤니케이션을 잘해요!' 또는 '소통 능력이 뛰어납니다'를 기록해놓았다. 그렇게 자신만만하게 말하던 나는 어디가고, 지금의 나는 소통의 두려움 속에서, 그리고 막막함 속에서 허둥대고 있었다. 상사와 소통을 잘하고 싶은 사람들, 부하 직원과 더 좋은 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들, 동료들과 함께 좋은 성과를 내고 싶은 사람들, 살아가면서 행복한 인간관계를 맺고 싶은 사람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첫 번째 장에서는 '상사에게 직원이 한 말씀 드리겠습니다.' 로 부하직원으로서 상사와의 갈등을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에 대한 사례와 솔류선을 담은 장이다. 두 번째 장은 '직원에게 상사가 한마디만 하겠습니다.'로 직장에서 업무적으로 얽히며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문제 사례와 솔루션을 담았다. 세번째 장은 90학번과 09학번이 잘지내는 방법, 마지막 장은 '슬기로운 사내 대화법'이다. 해당 책의 구성과 함께 마인드를 장착하고, 꾸준히 연습해서 소통의 왕이 되어보도록 하자.



1장 상사 지시의 중요성 : 이 업무는 나에게 왜 중요한가? 이 업무를 왜 내가 해야 하는가? 이 업무는 나에게 어떤 성장을 가져오는가? 명확한 기대 목표를 설명하였는가?


2장 피드백은 타인을 코칭하고 있다는 자세로 해야 하며, 상대방이 내 피드백으로 인해 긍정적인 영향을 받고 그 후 스스로 잘 해낼 것이라는 믿음을 갖고 시작해야 합니다. 또한 상대방이 나를 신뢰해야 피드백이 효과적으로 전달됩니다.


3장. Z 세대들과 함께 하는법


1) Z세대들의 언어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2) 긍정적인 소통을 해야 합니다.


3) 수평적인 소통을 해야합니다.


4) 일에 대한 의미와 가치를 찾게 해주어야 합니다.


5) 그들의 고충을 수시로 들어주고 공감해주어야 합니다.


6) 성장을 위한 피드백이 중요합니다.



4장. 슬기로운 사내 대화법


1) 상대방과 처음 대화할 때는 눈을 마주치고 고개를 끄덕이며 캘리브레이션을 통해 상대방이 어떤 상태인지 파악합니다. 그 후 그 상태에 나를 맞추는 페이싱과 미러링을 합니다. 백트레킹 기법 활용


2) 긍정적 피드백 (칭찬), 건설적 피드백 (질책)


3) 혼을 내는 사람의 경우, 감정을 빼고 진행하기


4) PREP : Point - Reason - Example - Point의 약자로, 논리적으로 요점을 말하고, 그 요점에 대한 이유를 설명한 뒤 사례와 근거를 들어 다시 결론을 말하는 방식.



해당 책을 이직하기 전에 다시 읽고, 진급하기 전에 다시 또 읽어봐야 겠다.


꼰대의 모습은 죽도록 싫으며, 그렇다고 멍청한 사원이 되기는 싫으니, 끊임없이 조직 내에서 성장하고, 또 개인으로도 성장하는 내 모습을 그리며 노력해야 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