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1인기업 창업의 A to Z - 풍요로운 인생을 위한 무자본 온라인 창업 매뉴얼
최서연 지음 / 책먹는살롱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온라인에서 활동하면서 그게 직업이 되고, 창업이 되는 경우 많이 보셨을 것 같아요. 지금 직장에 다니는 분들 중에서도 조금씩 준비를 해서 온라인에서 n 잡을 꿈꾸시는 분들도 계실 거고요.

이런 분들 중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분야가 확실하게 정해졌다면 그에 관련된 책을 찾아서 읽으면 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어떤 분야가 있고, 어떻게 시작하면 좋을지 다양한 방법을 알려 주는 책이 있다면 어떨까요?



아마도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신 분들께 간단 명료하면서도 다양한 방법들을 소개해 줄 책이 바로 이 책이 아닐까 싶어요.



바로 온라인 1인기업 창업 A to Z라는 책입니다. 이 책의 저자는 온라인에서 장말 다양한 N 잡을 경험한 분인데요. 지금은 1인기업 창업을 통해 1인기업 창업 혹은 온라인 사업을 꿈꾸는 분들을 위해 강의도 하고, 이렇게 책도 쓰셨다고 합니다.



다양한 경험을 0부터 시작했던 분답게 온라인 분야의 여러 면면을 체험하면서 생긴 노하우들을 많이 담으셨더라고요.



무자본 온라인 창업 매뉴얼이라는 부제답게 많은 돈을 투자했다가 실패하면 어쩌나 불안하셨던 분들께도 간접 체험을 해 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아닐까 하는 생각도 들었답니다.



단지 조금 아쉬웠던 점은 여러 가지의 다양한 형태의 온라인 창업을 담으려 하다 보니 각각의 내용에서 깊이가 조금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어라고요. 좀 더 깊이 있게 경험을 담아 주셨으면 어땠을까 하는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책의 독자층이 이제 막 온라인 사업에 호기심을 갖는 분들이라고 생각한다면,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별 특징, 온라인 모임 운영, 강사, 컨설팅 등의 세계를 맛보기 하면서 나에게 맞는 부분을 찾아보는 재미는 느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전문가가 아닌 내가 과연 시작해도 괜찮을까? 하는 두려움도 가질 수 있을 텐데, 그런 분들께 이 책은 일상 프로젝트를 제안하기도 하더라고요.



배워서 전문적이 되어야만 강의를 시작할 수 있다는 생각이면 어렵지만, 일상을 프로젝트로 만들어서 모임으로 시작하는 방법도 있다고 말이죠. 이처럼 너무 크게 생각하면 시작하기 어렵다고 조언합니다.



저는 1인 기업이 되기 위한 3개의 스텝인 KST 이론이 기억에 남았습니다. K는 KNOW, S는 STUDY, T는 TEACH의 약자입니다.



온라인 1인기업 창업의 A to Z



뛰어난 성과를 내는 사람은

보통 사람보다

자신이 어떤 사람인지,

무엇을 원하는지,

어떻게 해야

그것을 이룰 수 있는지,

자신에게 의미가 있고,

만족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지 더 명확하게

알고 있다고 브랜든 버처드는 말 했어요.




1인기업 STEP 1에서 KNOW를 강조하는 이유는 바로 위문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세일즈는 결국 사람의 심리와 연결돼 있고, 그 첫 번째 사람은 바로 자신인데, 나에게 대해 잘 모르고 물건을 팔기는 어렵다고 말합니다.



그래서 1인기업 창업을 위해서는 나에 대해 아는 작업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내가 나에 대해 생각하려면 객관성을 갖기 어려우므로 지인 세 명에게 물어 보고 적어 보기를 권유합니다. 책에 직접 적어 볼 수 있는 워크시트도 삽입이 되어 있어요.



그 외에도 실패했던 경험을 통해 배웠던 걸 상기시켜 보기, 혼자 여행 떠나기, 매일 걷는 길이 아닌 다른 길로 가 보는 등 혼자만의 생각할 시간을 마련하라고도 조언하고 있습니다. 저도 조만간 혼자서 1박 2일 여행을 떠나 볼까 하는데요. 아이들 방학이라 언제 이뤄 볼지는 아직 미지수네요. ㅎㅎㅎ



1인기업 창업 두 번째 스텝은 STUDY입니다. 저자는 가장 먼저 돈 공부, 다음은 시간 공부, 세 번째로는 전략 독서를 추천합니다. 네 번째는 선급 시스템인데요?

전략 독서는 내가 하는 일과 관련된 책을 최소 10권 이상 읽어보고, 딱 한 개라도 삶에 적용해 보기입니다.



선급 시스템은 이름이 생소했는데요,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면 공짜 강의만을 찾지 말고, 합당한 가격을 내고 참여해야 한다고 하는데 아이러니하게도 마지막은 무료 강의 공부를 하라고 하네요?

이 뜻은 무작정 공짜 강의라고 해서 내 시간과 에너지를 쓰지 말고, 나한테 필요한 강의를 국가에서 지원해 주는 교육비나 유튜브에서 나에게 유효한 자료를 찾아 공부하라는 뜻이었네요!



핵심은 주체성이에요.




1인기업 창업 STEP KST 중 2단계인 S, STUDY는 1단계에서 나에 대해 찾은 것들을 근거로 강점은 강화시키고 약점은 보완할 수 있도록 공부 주제를 주체적으로 선택하여 공부하라는 것입니다. 저 역시 공부 동기는 스스로에게서 나왔을 때 가장 효과가 좋다고 생각합니다. ^^



1인기업 STEP 3, TEACH입니다. 가르치는 것을 통해 성장하는 말인데요, 스터디 모임, 독서 모임, 유무로 강의를 직접 해 보면서 자신의 능력을 조금씩 발휘해 보면 좋겠네요.



저도 독서 모임을 운영하면서 조금씩 제 능력을 테스트하고, 약점을 강화시키려고 공부도 열심히 하고 있어요. 언젠가는 1인기업 창업을 통해 사업가로서도 활동할 수 있도록 조급해 하지 말고 조금씩 쌓아가 보아야겠습니다.



무언가 궁금한 게 생기고, 막막해지는 순간이 온다면 이 책을 읽어 보면서 용기도 얻고 힌트도 얻을 수 있을 것 같아요.



온라인에 이제 발을 들인 분들께 혼란을 줄여 주는 책, 온라인 1인기업 창업의 A to Z 책 리뷰를 마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