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테네의 변명 - 소크라테스를 죽인 아테네의 불편한 진실
베터니 휴즈 지음, 강경이 옮김 / 옥당(북커스베르겐) / 201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너자신을 알라..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상징어다. 웬만한 사람이라면 소크라테스를 안다. 철학자로 또는 악법도 법이다, 너자신을 알라같은 문장으로 소크라테스는 많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되어왔다. 나 역시 소크라테스를 늘 궁금해한다. 산파술이니, 악처 크산티페니, 독주니, 플라톤이니, 자신의 저서가 한권도 없다 같은 그런 지식들속에서도 늘 소크라테스의 이야기가 나오면 또 궁금해서 그 책을 뒤진다. 이유가 무엇일까? 늘 궁금했었다. 필자가 그 궁금증을 풀어주었다. 도넛과 같은 사람이라고 소크라테스는.

안이 비어있는 도넛과 같은 사람.. 그래서 였을까? 그 속을 채우지 못해서 우리는 늘 소크라테스를 갈망했을지도 모른다.

 

이 책은 소크라테스의 시대를 역사적인 시각으로 보면서 다르게 접근하고 있다. 그런 우리의 갈람을 채워주기라도 하듯이 말이다. 소크라테스시대의 민주주의와 그시대의 사회상, 제도, 정치, 주변국과의 관계등을 서로 어우르며 소크라테스의 성장과정, 삶을 서술하고 있다. 소크라테스의 죽음을 사건발생장소, 발단, 전개, 사건발생의 문화적배경, 사회적배경 그리고 위기, 절정, 결말의 총 8막에 이르러 마치 연극을 한편 보는 듯한 긴장감을 연출한다. 가장 흥미로운 부분은 역시 소크라테스의 사생활이다. 그가 어떻게 생활했고 어떻게 크산티페를 만나게 되었는지에 관한 이야기이다.

그리고 그가 아테네의 남자들의 방 안드론에서 펼쳐지는 향연과 쾌락에서 만들어진 아름다움에 대한 사고를 그려내고 있다. 내면의 아름다움을 역설한 소크라테스의 주장은 그리스 사회의 색다른 생각이었다. 아름다움은 하나의 태도이자 내면의 노력으로 도달할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런 소크라테스였기에 현재까지 늘 우리는 그를 갈망하고 있다는 생각에 소름이 끼쳤다.

 

소크라테스의 여인들이란 굵은 글씨가 눈에 들어온다. 소크라테스만큼 유명한 크산티페, 여자라면 크산티페를 이해하는 부분들이 많다. 그래서 그 굵은 글씨가 눈에 더 들어왔다. 산파였던 소크라테스의 어머니와 석공이었던 아버지의 가정환경에서 소크라테스는 생생한 시민현장을 목격하고 경험하면서 자랐다. 세상에서 산다는것이 얼마나 힘들고 고되고 위험한 일인지 그리고 근사한일인지를 알면서 자랐을 것이다. 그에게 아내란 고대 아테네에서 성적으로 합법화된 관계의 여자였다. 그리고 관습으로 얽혀진 관계였다. 전쟁으로 중혼이 허락되었던 아테네에서 크산티페는 그닥 중요한 존재는 아니었다. 아테네의 남자들처럼 고집스런 망아지를 길들이듯 크산티페를 다루었고, 여자를 싫어하며 밖으로 돌던 소크라테스로 인해 크산티페는 혼자힘으로 집안일을 해야만 했다. 몇몇 남아있는 저서에 크산티페가 공개적으로 소크라테스를 깍아내렸다는 이유로 크산티페가 현재까지 악처로 남아있는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우리가 알다시피 직접민주주의에 희생된 사람이다. 소크라테스가 죽었을때 아테네는 정치적 열병을 앓고 있었고 배반과 절망과 수치의 시대에 주체이자 희생자였다. 그는 위대함과 잔인함이 공존했던 아테네의 모순의 주체였다. 소크라테스에 많은 사람이 열망하는 것은 아테네의 법에 따라 죽었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직접민주주의의 열매이며 희생자이기 때문일지도 모른다. 그의 죽음은 우리에게 우리가 사는 세상을 사랑하고 존중하고 그 세상에 도전하라고 가르친다. 때문에 소크라테스는 앞으로 여전히 갈망의 대상이될 것이다. 좀 더 소크라테스와 아테네와 역사와 가까워지길 원하는 모든 이에게 이책을 권하고 싶다.

 

2013. 1. 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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