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의 여자 - 오직 한 사람을 바라보며 평생을 보낸 그녀들의 내밀한 역사
김종성 지음 / 역사의아침(위즈덤하우스) / 2011년 6월
평점 :
절판


 

김종성님의 글은 모 인터넷 신문사의 "사극으로 역사 읽기"란 코너에서 흥미롭게 읽고 있다.

드라마를 볼때마다 작가의 글을 읽으면서 드라마를 제대로 보고 제대로 이해하는데 도움을 많이 받았었다. 왕의 여자란 제목보다 사실 작가의 이름이 먼저 눈에 띄었다. 역시, 왕의 여자는 내가 내식으로 판단하고 잘못 이해하고 있는 부분들에 대해서 콕콕 찝어주었고, 역사를 어떤 시점에서 보아야 할지, 어떻게 이해를 해야 할지에 대한 지침서의 역할을 충분히 했다. 
 

왕의여자는 궁녀, 후궁, 왕후 이외에도 궁에 사는 여자들의 이야기이며, 시대적 배경을 토대로 역사적 문헌을 참고하여 정확히 해석하고 있다.

궁궐의 노비라고 단정지은 궁녀부분에서만 보더라도, 우리가 사극에서 접했던, 대장금이나, 동이, 장희빈 등의 많은 궁궐여자들에 대한 오해를 밝히고 있다. 또한 독자가 생각할수 있는 범위의 것들을 세분하여 문헌들을 제시하며, 어떻게 해석해야 할지에 대한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궁인, 궁녀, 나인, 항아, 홍수등 수많은 이름으로 불리웠던 궁녀의 삶을 입궐에서 퇴궐에 이르기까지 그녀들의 삶을 재조명하고 있다. 궁녀의 수와 왕권과의 관계에 대한 것을 해석하는 부분에서는 아!~ 하고 감탄사가 절로나왔다. 전혀 생각하지 못했던 부분이었다. 궁녀는 20,30명에서 700명 이하로 해석했다.  대전회통의 궁녀규정을 인용하여, 궁녀의 출신성분이 노비임을 밝혔고, 왜 원칙적으로 공노비에서 궁녀를  선발해야 했는지에 대한 이유와, 사극의 모순을 집어 주고 있다. 효종시대에 일반인중에 궁녀를 선발하려고 했을때 조혼풍습이 생겼을정도로 기피직업이었던 궁녀, 왜 그렇게 기피해야 했는지를 궁녀의 삶을 통해 보니 이해가 되었다. 


왕의첩 후궁에서도 역시 잘못 알고 있는 부분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왕후로 승격한 후궁들이 4명이었고, 모두 숙종이전이었는데, 이유는 장희빈이후 후궁이 왕후에 오르게 해서는 안된다는법령을 제정하였기 때문이란 사실이다. 또 후궁의 성씨, 각 왕의 후궁의 이름, 후궁선발유형등 특정왕의 후궁이 아닌 조선시대 전반에 걸쳐 도표화하였다. 또한 후궁이 조선후기로 갈수록 내부승진의 비율이 높아진 이유를 내명부의 전문화, 궁녀집단의 역량의 강화, 서민의 지위상승이 이유라고 설명함으로서 후궁과 시대의 흐름의 관련성을 집어 주기도 하였다. 후궁품계가 확립된것이 경국대전이후란 사실, 또한 후궁의 출산이 원래는 궁밖에서 해산해야했다는 것, 특히 분만실의 구조는 정말 흥미로웠다. 



 

왕실의 족보인 선원계보기략에서 후계자를 사로 표시하여 보는 부분에선 경종대왕, 영종대왕이라고 다 올라와 있어서, 영조대왕이라고 올르지 않고 왜 영종이라고 했는지 의아해했는데, 처음 시호가 영종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또한 후궁의 아들이 왕이 되면 왕후의 아들로 바뀌는 이유를 성리학의 이념을 지키기 위해서였으며, 사친으로는 장희빈, 최숙빈, 박수빈이 있었다고 한다.  왕후의 이야기도 왕후가 한명도 없었던 왕은 문종이며 그 이유또한 설명하고 있었고, 왕후의 간택과 혼례에 대한 이야기에서도 시대적 배경을 함께 설명하여 이해가 쉬웠다. 또한 우리나라 혼인풍습이 처가에서 혼례를 치루고 자식을 낳은 다음 자기집으로 돌아오는 것이었는데, 유교에서 친영을 권함으로서 그 관습이 퇴색해버렸다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사실이었다.

 

사실, 쉽게 읽혀지는 책은 아니었다. 사극을 통해서 접해본 후궁이나, 왕후의 이름을 제외하곤 수많은 왕후, 후궁들의 이름은 사실 훑어보는 정도로 지나치기도 하였으나,  승정원일기나, 실록의 인용된 글들은 어렵고 힘든책이라고 인식되었던 실록에 대해 가깝게 다가갈수 있도록 하였고, 기록으로 인해 그 시대를 이렇게 제대로 알수 있도록 한 것에 그 중요성을 새삼 더 느꼈다. 왕의 여자는 궁녀, 후궁, 왕후의 세부분으로 나누어 선발과정에서 부터, 역할, 인원수, 정치참여, 외모등에 관한 모든것들을 각 왕의 실록과 관련 문헌을 통해 철저히 고증한 책으로 충분히 신뢰할 수 있는 책이었으며, 앞으로 TV에서 사극을 볼 때 무조건적인 수용보다는 정확히 알고 볼 수 있는 기회가 된 듯하여 기쁘고 사전처럼 가끔씩 찾아보게 될 책이 될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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