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프 타임, 생체시계의 비밀 - 수면, 건강, 삶에 혁명을 불러오는 최적의 시간을 찾아서
러셀 포스터 지음, 김성훈 옮김 / 김영사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미라클모닝은 정말 훌륭한 선택일까?

#서평도서 #책리뷰

📕라이프타임 생체시계의 비밀
-러셀포스터 지음, 김성훈 옮김
/김영사

개인의 생체 리듬을 알면
삶의 질을 높일 수 있다는 생각에
이 책을 읽게 되었는데요..
얼마 전 읽은 꿈에 대한 책과
겹치는 부분이 꽤 많았어요.
생체시계에 대해 얘기 할 때
잠을 빼놓고 말할 수 없으니까요.

이 책에선 24시간 일주기 패턴을 얘기하는데요
지구상의 모든 생명체, 심지어 세균조차도 24시간 패턴을 따른다고 하네요.
생태시간을 결정하는 것은 자연광
특히 새벽과 황혼 시간의 빛에 노출되는 것 이랍니다.
이런 원리로 시차가 있는 다른 나라를 여행할 때 어떻게 하면 빨리 적응할 수 있는 지에 대한 팁이 나와있어요!

신기했던 것은
산업혁명 이전의 사람들의
수면 패턴은 오늘날과는 달리
한밤중에 몇 시간 정도 깨어 있다가
다시 새벽까지 두 번째 잠을 자는
다상수면이 일반적이었다고 해요.
오늘날에는 이것을 이상 수면이라고 하지만
현대에도 더 오래 잘 수 있는 기회가 생기면 많은 사람들이 다상 수면으로
되돌아갈 것이라고 하네요.

저도 중간에 잠을 깨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때는 억지로 자려고 하거나 핸드폰을 보지 말고, 너무 밝지 않은 조명 아래서 독서나 음악 감상 등
긴장을 풀어주는 활동을 하다가 다시 잠을 청하는 게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책에서 야간 근무자들의 건강
그리고 너무 일찍 등교하는 청소년들의 건강에 대해서
심각하게 이야기하고 있는데
생체시계에 맞지 않는 수면 패턴을 갖게 될 경우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건강에 악영향을 끼친다고 합니다. 이는 나아가 사회적으로도 큰 손실이기 때문에 기업과 사회가 나서 적극적으로 재고해야 한다고 경고하고 있습니다.

사실 책 초반부 1장은 너무 전문 용어, 과학적인 설명이라서 읽기 쉽지 않았습니다.
이 부분은 살짝 건너뛰고 읽어도
책 전체 내용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을 거 같아요.
혹은 책을 다 읽고 다시 앞으로 와서
읽어보면 오히려 이해가 되실 거예요.

설명을 되게 어렵게 해 놓았지만 결국 >아침에 일찍 일어나려면
아침 햇살을 받아야 한다.
>낮밤이 바뀐 생활을 하면 몸에 안 좋다.
>단순 생활패턴 문제가 아닌
의학적 문제가 있는 사람들의 수면에 대해선 아직 적당한 치료제가 없다.
라는 내용이었어요.

책 후반부에 크로노타입(아침형, 저녁형)을 알아볼 수 있는 질문지가 있습니다.
저는 중간형 이더라고요...
새벽기상 나랑 안 맞아!!라고 주장하고 싶었는데...😂

💧454~528페이지가 참고 문헌인 것을 보니.. 대중적인 책이라기 보다는
논문....이 아닌가 싶은.....
건강, 수면에 관한 약물 치료 등에
전문적, 직접적으로 관심이 있는 분들이 읽어 보면 좋을 것 같아요.


#라이프타임#생체시계의비밀#러셀포스터#김성훈#일주기#SCRD#아침형인간되는법

좀 더 아침형 인간이 되고 싶은 올빼미형이라면 시계를 앞당기는 아침 빛은 찾아 나서되, 시계를 뒤로 늦추는 저녁 빛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다. - P164

일반적으로 근력과 근육 호흡 능력은 늦은 오후와 초저녁에 최고조에 달한다 - P390

일주기 리듬에서 중요한 것은 결국 시간의 양이 아니라 타이밍이다. - P43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