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시 문학을 사랑한다면 - 잃어버린 감수성을 찾아 떠나는 열아홉 번의 문학 여행
이선재 지음 / 다산초당 / 2023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의 제목은
'다시 문학을 사랑한다'면 이지만
문학을 통해 다시
'나의 삶을 사랑하는 법'을
알게 해주는 책입니다.

작가님은
조근조근하고 다정한 말투로
문학의 쓸모, 효용에 대해서
끊임없이 얘기해 줍니다.

저는 어른이 되어
'데미안'을 처음 읽었을 때 느꼈던
감정을 잊을 수가 없어요.
어린적엔
책을 무척 좋아하는 아이였어요.
그런데 중,고등 시절엔
책을 읽는 행위만으로
왜 그리 죄책감을 느꼈었는지...
당시 정신적인 방황을 꽤 했었는데
문학이 함께 있었다면
좀 덜 아프지 않았을까 하는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이 책을 읽으면서
그때의 여운이 되살아 났어요.

대학 때는
하루키를 읽는 저를 놀리며
가벼운 책 취급했던
친구가 있었어요.
책에 당시 이런 분위기에 대한
얘기도 나오는데요,
<노르웨이의 숲>을
젊은 날의 치기가 아닌
청춘의 사랑으로
따뜻하게 설명해주신 부분도
참 좋았습니다.


동,서양의 문학을 아우르며
다양한 책과 영화를 소개해주어서
이미 읽었던 책은 그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었고
처음 보는 책들은 꼭 읽어보고 싶게
만들어 주셨어요.

그리고 신기하게
지금 제가 고민하고 있는
많은 부분들
'안정적인 삶'vs'모험하는 삶'
배움에 대한 욕망
용서, 후회 등
이런 삶의 부분을
다루는 자세에 대한
경험담과 책 소개들이
많이 담겨 있어서
두고두고 읽을 책이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책속의 책들은
작가님의 소개를 방향키삼아
모두 읽어봐야겠습니다!


💧동급생..
조만간 읽어 볼 책으로
마지막 반전 기대하고 있었는데...
알아버렸어요......🤣

💧저도 선재쌤 강의를 들은 제자인데
얼음공주같은 느낌 이셨는데
이렇게나 따뜻한 분이셨네요❤️



우리는 오래된 편견을 던져 버리는 대신 그것을 상당히 소중히 여긴다. 더욱 수치스러운 것은 그것이 편견이기 때문에 소중히 여긴다. - P210

문학은 한 번도 생각하지 못하고 한 번도 만나지 못하고 한 번도 이해하지 못한 다양한 인간의 모습을 담아내고 있습니다. 문학의 그런 점을 통해서 우리는 삶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혀왔고, 그것이 바로 문학의 힘입니다. - P266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